저신용자 부실 급증에 금융권 대출 문 닫는다

금융 입력 2023-10-11 18:51:52 김수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
 

[앵커]

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한 대출 셧다운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늘어난 연체율에 '서민금융 창구'로 불리는 곳들 마저 거절하고 있는데요. 법정최고금리 규제를 완화해 저신용자들이 제도권 금융기관에 남아있을 수 있게 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더 커지고 있습니다 김수빈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대표적인 서민금융으로 불리는 저축은행과 인터넷은행, 카드사까지 최근 저신용자 대출을 거절하고 있습니다.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매달 3억원 이상의 신용대출을 취급한 저축은행 가운데 신용점수 600점 이하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대출을 내준 곳은 15곳입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곳이나 줄었습니다.


연말까지 중저신용자 대출비중을 최소 30% 이상으로 올려야 하는 인터넷은행은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3사 모두 목표치를 충족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여신금융협회가 최근 조사한 자료를 보면 서민들 급전 창구인 카드론의 경우 고신용자 비중이 늘고 있습니다. 은행에서 깐깐한 대출 심사에 통과하지 못한 고신용자 고객이 카드론으로 발길을 돌린 여파로 풀이됩니다.


이같이 저신용자들의 대출 이용이 어려운 이유는 아무래도 높아지는 연체율이 위험요소라고 판단했기 때문.


사실상 금융기관은 고금리 상황에서 선뜻 부실 위험성을 감수하기는 어려운 것이 당연한 입장입니다.


[싱크] 석병훈 이화여대 경제학과 교수

"고금리 상황은 더 오랫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그러면 저신용자들의 대출이 부실화될 가능성은 점점 커지잖아요. 금융기관 입장에서는 저신용자들 대출을 줄이려고 하겠죠."


문제는 이런 저신용자들은 결국 불법 사금융 시장으로 내몰릴 수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높아지고 있는 기준금리와는 다르게 묶여있는 법정최고금리(20%)는 되려 저신용자들이 돈을 빌리기 힘들게 한다는 지적입니다. 고금리를 감당하고서라도 대부업체 등 제도권 금융기관에서 대출받을 수 있는 길이 사라지는 겁니다.


지금같이 저신용자들의 대출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는 울며 겨자먹기로 불법 사금융을 찾아가는 서민들을 막는 방법을 찾는 것이 더 현실적일거란 전문가의 조언입니다. 서울경제TV 김수빈입니다.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수빈 기자 금융부

kimsoup@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