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진 전경련 회장 "조직 혁신 과제 수행에 최선 다하겠다“

산업·IT 입력 2023-08-22 17:49:00 박세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전경련]

[서울경제TV=박세아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신임 회장으로 선임된 류진 풍산그룹 회장은 22"부끄러운 과거와 완전히 결별하고 나아가지 못한다면 신뢰를 회복하기 어렵다"며 조직 혁신과제 수행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류 회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전경련 임시총회에서 신임 회장으로 추대된 뒤 취임사와 기자간담회를 통해 "어두운 과거를 깨끗이 청산하고 잘못된 고리는 끊어내겠다.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투명한 경영 문화가 경제계 전반에 뿌리내리도록 솔선수범하겠다"고 말했다.

 

류 회장은 과거 전경련의 정경유착 재발을 막을 실천 방안으로 윤리위원회 설치를 제시했다. 윤리위원회는 전경련 집행부와 사무국이 추진하는 사업이 회원사에 유무형의 외압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면 적정성을 심의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류 회장은 윤리위 기능에 대해 "일정액이 넘는 기금은 윤리위에서 반대하면 (추진을) 할 수는 없다""위원 5명 구성을 한꺼번에 발표할 텐데 실망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말했다.

 

류 회장은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 "막을 수 있었을 텐데 내부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아 그런 사건이 터진 게 부끄럽고 아쉽다""저도 그때 부회장이었고 그런 걸 봤기 때문에 지금은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장치를 만들 자신이 있다"고 했다.

 

과거 정치권에 몸담은 김병준 회장 직무대행을 전경련 고문으로 두기로 한 것이 정치인의 단체 활동 관여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 지적에는 "회장 대행을 했으니 예외적으로 고문을 맡는 것이고, 정치인을 고문으로 쓰는 일은 앞으로도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류 회장은 정경유착 과거 청산을 통한 신뢰성 회복과 더불어 한국 경제의 글로벌 도약에 앞장서고, 국민과 소통하며 함께하는 동반자가 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아울러 새로운 사업과 기업들을 아우르는 쪽으로 단체 외연을 확장하고, 다른 경제단체와 교류·협업을 적극 추진하는 등 경제계에서 신뢰받는 중추 단체로 거듭나겠다는 비전도 제시했다.

 

류 회장은 전경련을 '싱크탱크형 경제단체'로 탈바꿈한다는 목표와 관련해 "다른 기업에도 있는 다수의 경제연구원과 협업하고 아웃소싱을 통해 좋은 아이디어와 필요한 정보를 가져오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면서 다루는 정보의 ''보다 ''을 우선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회장직을 수락한 이유에 대해 "지금 우리의 최상위 과제는 국민 신뢰 회복이고, 여기에 미력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회원 여러분이 국가 경제를 최우선 가치로 여기던 초심으로 돌아가겠다고 결단한 것이 큰 울림으로 다가왔다"고 말했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중책을 맡은 소감에 대해서는 큰 책임감이 들고 어깨가 무겁다, “처음에는 고사했지만, 마지막 봉사를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회장직을 맡기로 했다고 전했다.

정경유착 근절 핵심 방안으로 거론되는 윤리위원회 구성의 구체적인 방향에 대해서는 위원장을 내정했는데다른 위원 선임을 마친 후 한 번에 발표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psa@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박세아 기자 산업1부

psa@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