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1분기 매출 5,392억 원…전년 동기比 27.7% 증가

산업·IT 입력 2024-05-07 17:26:17 김효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제주항공]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제주항공이 올해 1분기 별도 기준 매출 5,392억원과 영업이익 751억원을 기록해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하며 20224분기부터 6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제주항공이 7일 공시한 20241분기 잠정실적에 따르면 별도 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4,223억원 대비 27.7% 증가한 5,39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1분기 3913억원 대비 37.8% 증가한 수치이다. 또 영업이익은 751억원으로 전년 동기 707억원 대비 6.2%, 20191분기 578억원 대비 29.9% 증가했다.

 

제주항공은 최대 실적의 주요 요인으로 견고한 중·단거리 여행 수요를 꼽았다.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 따르면 일본, 중화권, 베트남, 필리핀, ·사이판 등 제주항공이 취항하는 중·단거리 국제선의 올해 1분기 수송객 수는 1,8107,337명으로 같은 기간 전체 국제선 수송객 21607700명 중 83.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본 노선의 경우 엔저 효과로 올 1분기에만 6205,279명의 수송객 수를 기록 코로나19 이전인 20191분기 5852,853명 대비 6% 증가했다. 경기 침체 전망과 고물가, 고환율 등의 부담으로 비교적 경비 부담이 적은 중 ·단거리 여행 수요가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제주항공은 이러한 여객 수요에 발맞춰 선제적으로 일본 노선 다변화 전략을 펼치며 올해 1분기 한~일 노선 전체 이용객 중 15.9%984,506명을 수송해 한~일 노선을 운항하는 전체 22개 항공사 중 가장 많은 수송객 수를 기록했다. 특히 제주항공의 소도시 노선인 마쓰야마, 시즈오카, 오이타, 히로시마의 경우 재운항 및 신규 취항을 시작한 지난해 3월부터 올해 3월까지 1년여간 일본인 탑승객 비율이 약 30%에 달하는 등 일본인 인바운드(외국인의 한국여행) 유치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밖에 제주항공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1분기에도 일본뿐만 아니라 필리핀, ·사이판 노선 등의 중·단거리 노선에서도 각각 269,150, 14963명을 수송 국적항공사 중 가장 많은 수송객 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처럼 제주항공은 견고한 중·단거리 여행 수요에 맞춰 선제적이고 탄력적인 노선 운영을 통해 비교적 회복이 더딘 중국본토 노선의 영향을 최소화 했다.

 

제주항공의 효율적인 기재 운영 전략 또한 이번 1분기 호실적에 큰 역할을 했다. 올해 1분기말 기준 제주항공의 보유 기재수는 총 42(여객기 40, 화물전용기 2)로 이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1분기 기준 보유 여객기 40대와 같고, 지난해 1분기 38(여객기 37, 화물기 1) 대비 3대 많았다.

 

제주항공은 올해 1분기 보유 항공기의 운용 효율을 극대화한 결과 기재수가 동일했던 20193913억 대비 37.8%, 3대 적었던 지난해 4223억 대비 27.7% 증가한 5392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또 기단 현대화 작업을 위해 지난 2018년 체결한 항공기 구매 계약은 엔데믹 이후 글로벌 공급망 이슈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안정적인 기재 도입을 통한 기단 전략 실행에 큰 역할을 했다. 제주항공은 올해에도 안정적인 차세대 항공기 구매 도입을 통해 원가경쟁력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견고한 중·단거리 여행 수요에 맞춘 선제적이고 탄력적인 노선 운영을 통해 중국노선 회복 지연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중국 노선도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안정적인 흑자기조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효진 기자 산업1부

hyojean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