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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N카드클립] 인스타그램 '좋아요'에 대한 집착···"이제는 버리세요"
인스타그램은 전세계 5억 명 이상의 이용자를 보유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이다. 하루평균 9,500만개의 게시글이 올라오고 있는데 게시글 중 '좋아요'를 통해서 관심 받고 싶어하는 사용자들이 있습니다. '좋아요'가 인기의 정도를 가늠하는것이지요. '좋아요'가 중독인거 같은데 앞으로는 누릴 수 없을듯 싶습니다. 인스타그램이 '좋아요' 숨김 기능을 도입하기 위해 우리나라에도 시범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좋아요'에 목말라 있는 사용자들을 보호하는 차원이라고 합니다. 인스타그램 CEO가 사용자의 반응을 잘 살피고 적용했으면 합니다.[기획=유연욱 에디터/ 그래픽=양지영 디자이너]
韓-방글라데시, 기술창업 인재양성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
법무부는 지난 달 27일(수)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방글라데시 정부와 「방글라데시 기술 창업 인재 양성 사업」 추진을 위해 방글라데시(정보통신기술부), 한국생산성본부, 한국발명진흥회와 4자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정부는 기술창업 비자 신속 발급, 지식재산권, 스타트업 멘토링 등 지원하며 방글라데시 정부는 인재 선발과 창업에 필요한 제반 비용을 지원하면서 기술창업에 대한 교류를 확대하기로 했다. 협약을 위해 참가한 기관 대표자들은 코엑스에서 열린 외국인 발명·창업대전을 참관하여 스타트업의 기술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법무부는 외국인 우수인재의 국내 창업을 유도하기 위해 2013년 10월 기술창업 비자(Start-up Visa) 제도를 도입하였고 2014년에는 중소벤처기업부와 공동으로 기술창업 인재양성을 위한 '글로벌창업이민센터'를 지정하고 표준화된 창업이민종합시스템(OASIS)를 마련하여 스타트업을 위한 환경을 조성했다. 또한 해외 우수인재의 국내창업을 촉진하고 지식재산권(기술) 기반 창업으로 국내 경제 성장, 내수경기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OASIS는 우수 외국인의 성공적인 기술기반 창업을 위해 지식재산권 및 창업소양 교육, 멘토링, 발명·대전, 스타트업스페이스 제공, 시제품제작, 법인설립 지원 등 총 9단계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한국생산성본부, 한국발명진흥회를 통해 운영되고 있다.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차규근 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창업이민종합지원시스템(OASIS)의 우수성이 해외로 전파된 사례이며 국가에 필요한 우수 외국인력의 적극 육성과 창업이민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라고 밝혔고 한국생산성본부 노규성 회장은 "스타트업의 선발, 창업소양 교육, 멘토링, 법인설립 등 창업 지원과 엑셀러레이팅을 통해 방글라데시 스타트업과 국내기업의 네트워크 구축 및 양국가의 생산성 향상을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한국생산성본부는 방글라데시 방문단과 용인소재의 (주)신성이엔지를 방문하여 국내 자동화 산업환경을 시찰하였다. 이두섭 선임연구원은 "신성이엔지는 정부에서 정식으로 지정된 에너지분야의 스마트팩토리 대표공장으로 방글라데시 참관단 요청에 의해 진행되었고 방문단은 큰 관심을 갖고 둘러보았다"고 전했다. / 뉴스룸 column@sedaily.com
[SEN카드클립] 중국의 혁신하는 IT도시, 선전
중국 선전은 혁신의 도시이다. 공유경제라는 새로운 산업의 개척과 기술개발을 통해 자연스럽게 생활에 접근하고 있다. 실리콘밸리를 뛰어넘은 도시가 됐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타트업들을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규제를 완화하는 중국, IT강국인 대한민국과 패권을 다툴날도 얼마 안남았다. / 뉴스룸 issue@sedaily.com 
한국발명진흥회, 외국인 스타트업 홍보를 위한 창업이민인재양성 전시관 운영
특허청,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IFIA 등이 참여하여 세계 각국의 우수 발명품 전시 및 홍보, 특허기술이전, 사업화 등을 진행한 서울국제발명전시회가 지난 11월 27일(수)~30일(토)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됐다.  특히, 주관기관인 한국발명진흥회는 이번 행사에서 외국인 우수 아이디어 및 외국인 초기 스타트업을 홍보하기 위해 창업이민인재양성(OASIS) 전시관을 설치하고 우수 작품 전시 및 외국인들의 스타트업 홍보부스를 운영했다. 금년도 OASIS에 출품작은 외국인 발명 창업대전에서 금상을 수상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기반한 스포츠 투표 시스템", 은상 수상작인 "인공지능을 활용한 여행 스케쥴 프로그램", "어린이용 스마트폰 스푼", 동상 수상작인 "자동화 번역 프로그램"이 전시됐고, 이외에도 딥러닝 모델을 이용한 그랜드 피아노 소리를 출력하는 장치. 시각장애인을 위한 스마트 안경 및 반지 등 총 10개의 시제품 및 홍보 작품이 전시됐다. 국내·외 많은 관람객들이 OASIS 전시관을 방문하여 제품을 테스트하였고 태블릿을 활용한 체험 시뮬레이션 시연은 만족도가 높았다.외국인 참가자 중 클래인 잭, 안토니 등 총 5명이 참여해 사업 아이디어를 발표하여 엑셀러레이터, 외국인 스타트업 컨설턴트 등이 아이디어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프로그램도 호평을 받았다. 특히, 이번 멘토로 참여한 더벤처스 최원혁 이사는 "외국인의 창업 아이디어는 우수한 반면 일부 한국의 법, 제도상 실현 불가능한 부분들이 있어 사업적 수정이 필요하다"라는 의견을 남겼다. OASIS 전시관에는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차규근 본부장, 방글라데시 ICT Division의 Kazi Hosna Ara 부국장, 한국발명진흥회 고준호 상근부회장, 한국생산성본부 노규성 회장 등이 방문하여 외국인의 다양한 창업 아이디어를 관람했다. 한국발명진흥회 고준호 상근부회장은 "외국인의 우수한 아이디어가 지식재산권 확보와 시제품 제작을 통해 창업 초기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외국인들의 경쟁력있는 기술창업이 이어져 국가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뉴스룸 column@sedaily.com 
[SEN카드클립] 최대 항공우주 기업 보잉의 위기 대처 능력(?)
세계 최대 항공우주 기업 보잉, 항공기 추락 및 균열 등 품질에 대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평가가 악화되고 있다. 이는 올해 수주 및 인도량을 보면 경쟁사인 에어버스의 대결구도에서 완패했다고 볼수있다. 안전을 담보로 사업을 하는 기업이라면 사후관리도 철저하게 대응해야한다.
[SEN카드클립] 에어비앤비의 탄생 신화와 성공 스토리
 2008년 8월 창립한 에어비앤비(Airbnb, air bed & breakfast)는 3명의 창업주가 사업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집안에 남는 공간을 임대해주고 게스트들에게 맛집 등 명소를 소개하면서 사업을 시작했다. 공유경제(Sharing Economy)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에어비앤비의 비즈니스 모델, 국내에도 다양한 공유경제 플랫폼 사업이 활성화 되었으면 한다. / 뉴스룸 issue@sedaily.com 
[김동환의 정치워치] 공격적 현실주의로 본 한일관계
국제정치이론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공격적 현실주의라는 개념을 접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공격적 현실주의는 국가 행동에 대한 다섯 가지 가정, 세 가지 패턴, 두 가지 목표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1) 국제체제는 무정부 상태이며 (2) 국가는 어느 정도의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고 (3) 다른 국가의 의도를 알 수 없으며 (4) 생존하기 위해 (5) 합리적으로 행동한다는 가정을 한다.이 다섯 가지 가정 위에, 국가는 세 가지 행동패턴을 보이게 된다. (1) 국가는 서로 두려움을 갖게 되며 (2) 국가는 스스로 생존해야 함을 깨닫고 (3) 생존을 위한 최대한의 힘을 추구하게 된다. 이러한 행동패턴의 목표는 (1) 자신이 속한 지역의 패권국이 되고 (2) 타 지역 패권국의 등장을 적극적으로 방해하는 것으로 요약된다. 국가가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상급기관이 존재하지 않는 국제정치판에서 스스로 강해지는 것이 생존을 위한 합리적 전략인 것이다. 공격적 현실주의가 예측한대로 행동한 대표적인 국가는 미국이다. 미국은 서반구의 지역 패권국이다. 지역의 절대강자이면서 타 지역의 경쟁자를 용인하지 않는다. 미국은 20세기 라이벌로 성장한 빌헬름 독일 제국, 나치 독일, 일본제국, 소련을 역사의 뒤안길로 성실하게 안내했다. 서반구를 지배하면서 유럽이나 아시아를 지배하는 국가의 등장을 철저히 짓밟은 것이다. 20세기 유일한 패권국으로 성장한 미국에게 다시 경쟁국이 등장하게 된다. 2010년 중국이 세계2위의 경제대국으로 부상하면서 아시아의 세력전이(power transition) 일어난 것이다. 세계는 미국과 중국이 충돌할 것이라는 예측을 하기 시작했다.이때 일본은 세 가지 외교방침을 세우게 된다. (1) 미일동맹을 강화해 중국을 견제하고 (2) 민주주의/시장경제 질서를 공유하는 국가들과의 유대를 공고히 하며 (3) 주장하는 외교를 통해 자긍사관에 근거한 역사 재인식을 시도했다.미국은 아시아를 지배하는 국가의 등장을 꺼리고, 일본은 부상하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미일동맹강화와 주장하는 외교를 펼치고 있다. 중국견제는 미국과 일본의 전략적 이해가 일치한 것이다.이 상황에서 애초에 미국이 주도하는 국제질서에 편입될 것이라 예상했던 한국은 친중노선을 보이면서 미국과 일본의 두려움을 증폭시켰다. 미국과 일본이 주도하던 TPP에는 가입하지 않으면서 중국이 주도하는 RCEP에는 참여했으며, 2015년 중국 전승기념일에는 미국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한국 대통령은 중국을 방문했다. 사드 배치 이후 중국의 거센 압박 속에 3불요구(사드를 추가배치 하지 않고, 미국의 MD시스템에 합류하지 않으며, 한미일 군사동맹을 맺지 말라는 중국의 요구)를 한국이 그대로 수용하기도 했다. 미국은 중국과 무역전쟁을 벌이고, 일본은 미국과 함께 중국을 견제하고자 하는데, 중국에 경사하는 것처럼 보이는 한국이 달가울 리 없었을 것이다. 현재의 한일갈등을 공격적 현실주의라는 렌즈로 들여다 보면 미국과 미 국무성 아시아 지부 역할을 하는 일본이, 중국에 접근하는 한국을 견제하려는 의도로 진행된 무역마찰로 이해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한일갈등을 어떻게 풀어야 할까? 공격적 현실주의는 원교근공(遠交近攻) 외교를 제시하고
[김동환의 정치워치] 일본의 증세 이후, 증세 논의
2019년 10월 1일 일본 정부는 소비세율을 8%에서 10%로 인상했다. 앞으로 10년 간 증세는 없을 것이라는 예측도 없지 않으나 10% 이상의 소비세에 대한 논의는 이미 시작되었다. 현재 일본 정부는 2025년까지 기초재정지수(PB)를 흑자로 전환시키는 재정건전화 목표를 내걸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성장기조가 이어진다고 가정해 보면 2025년에도 기초재정지수는 GDP 대비 1.2%의 적자가 생긴다. IMF(국제통화기금)는 사회보장비를 충당하려면 소비세율 15% 도입이 적절하다고 제안하고 있으며 OECD(경제협력개발기구)는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소비세만으로 확보할 경우, 20~26%까지 인상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소비세 인상의 필요성에 대한 주장은 고령화와 이와 함께 증가하는 사회보장비에 기인한다. 실제, 재정적자의 큰 요인은 사회보장비이며 재정건전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사회보장은 지속될 수 없다. 소비세 인상은 경기악화의 "원인"이 될 것이라는 비판도 있으나, 증세는 사회보장비 증가의 "결과"일 뿐이다. 세출의 효율화를 추진하고자 할 때 가장 중시해야 할 점은 사회보장의 재원을 어디서 확보하느냐이기 때문이다. 만약 소비세 인상을 하지 않는다면, 결국 보험료를 인상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보험료 인상은 노동자의 부담으로 이어질 것이며 고용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오히려 소비세 인상이 세대 간 부담을 분배하고, 노동시장에 악영향이 적을 것이다. 소비세가 아닌 소득세 인상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단, 소득세 인상은 일부 납세자에게 부담이 집중되고 노동의욕을 저하시킬 수 있다. 법인세에 대해서는 경제활동이 세계 우수 기업들과의 경쟁으로 진행되는 가운데, 다른 국가들보다 높은 법인세율을 적용하는 것도 점차 곤란해질 것이다. 자민당 정권이 추구하던 이념적/정책적 좌표는 시대에 부응하는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경제성장을 추구하고 그 과실을 사회에 권위적으로 재분배하던 선순환의 정치는 경제 불황과 겉잡을 수 없이 불어나는 재정적자로 인해 그 실효성에 의문이 던져지고 있다. 신성장 동력 부재,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사회보장비의 증가와 양극화 심화는 일본 정부에 거대한 재정적 압박으로 작용하고 있다. 일본은 GDP대비 200%에 달하는 재정 적자에 괴로워하고 있으며 이를 보전하기 위해서는 대대적인 구조개혁과 세제개혁을 준비해야 한다.
[김동환의 정치워치] Cheap Japan
일반적으로 각국 구매력의 차이는 GDP(국내총생산)와 환율에 의해 결정된다. 1985년 플라자 합의에 의해 일본 엔화는 10년 사이 1달러 240엔에서, 80엔대로 3배 이상 상승했다. 같은 금액으로 살 수 있는 상품의 양이 3배가 되었기 때문에 당시 일본인이 해외에 나가 고가의 명품을 대량 구매하는 일은 흔히 볼 수 있었다. 인당 GDP는 그 국가의 평균 임금에 근접하기 때문에 각 국가 소비자들의 구매력은 일본의 1.6배에서 2배 정도로 상승했다고 볼 수 있다. 물가 역시 일본은 거의 변동하지 않았는데 그 외의 국가들은 1.3배에서 1.5배가 되었다. 일본은 오랜 기간 디플레이션이 시달렸고, 실제 국내 물가도 그다지 상승하지 않았지만, 이는 국내요인이 큰 제품과 서비스에 한정된 이야기다. 스마트 폰과 자동차, 통신요금 등 세계 시장 속 경쟁에서 가격이 결정되는 제품과 서비스는 디플레이션이라고는 하나 일본 국내 가격이 하락한 것은 아니다. 실제, 자동차의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기도 하다. 일본이 쇼핑하기 좋은 국가가 되어 버린 사실은, 외국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일 뿐, 일본인 소비자에게 그다지 좋은 소식은 아닌 듯 하다.김동환 박사 / kdhwan8070@naver.com일본 리츠메이칸대학 정책과학 박사
[SEN카드클립] 글로벌 경제 파트너십을 위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로 '신남방정책' 구축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막을 내렸다. 이번 정상회의는 '신남방정책' 외교의 핵심분야이기도 한데, 우리나라 경제 영토 확장을 위해 아세안 국가와 협력을 강화하여 기존 4강에 의존한 외교환경에서 변화하자고하는 정책이다. 미중무역 갈등으로 우리 경제에도 불똥이 튀었는데 무역의 새 길을 개척하고 경제·산업 등 전반으로 협력하고자하는 취지이다. 한국과 아세안 국가들이 더욱 발전하고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 생각해봅니다. [기획=뉴미디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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