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

  • 최신순
  • 인기순
기사이미지
[단독]신한금투, ‘2018년 5월’부터 라임 무역펀드 부실 알고도 팔았다
[서울경제TV=전혁수·이소연 기자] 신한금융투자(이하 신한금투)가 2017년 6월부터 라임자산운용(이하 라임)을 통해 투자한 IIG의 무역금융펀드 부실을 2018년 5월경 이미 인지하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더욱이 문제가 되는 부분은 이후 신한금투가 펀드의 부실을 알고도 라임의 무역금융펀드(플루토 TF-1호) 판매를 지속해왔다는 점이다. 30일 서울경제TV가 단독입수한 라임의 케이맨제도 소재 무한책임회사 LAM Global Managrment Ltd(이하 라임 글로벌)가 케이맨제도 법원에 제출한 진정서에 따르면, ..
2020-03-30전혁수 기자
기사이미지
“조민 표창장, 정상절차 발급된 것 아니다” 증언 나와
[서울경제TV=전혁수 기자]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딸 조민씨가 동양대에서 받은 표창장이 정상적 절차에 따라 발급된 것이 아니라는 증언이 나왔다.25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5-2부(임정엽·권성수·김선희 부장판사) 심리로 진행된 7차 공판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동양대 행정지원처장 정모씨는 조씨가 받은 표창장의 일련번호 등을 봤을 때 정상적으로 발급된 표창장이 아니라고 증언했다. 그러면서 조씨가 받은 표창장은 동양대 상장대장에 기재돼 있지 않다고 밝혔다.정씨는 “일련번호, 연월 등 총장 상장이 발급될 경우 모두 기재된다”..
2020-03-28전혁수 기자
기사이미지
[단독]美 SEC “‘라임 무역펀드’ 2,400억 투자한 IIG ‘빈털털이’”
[서울경제TV=전혁수 기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폰지사기를 저지른 뉴욕 소재 글로벌 무역금융 투자회사 IIG(International Investment Group LLC)를 ‘빈털털이’로 판단했다. 이에따라 IIG STFF펀드에 2,400억원 가량을 투자한 라임자산운용은 전액 손실을 볼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26일 서울경제TV가 입수한 SEC 의견서(사진)에 따르면 SEC는 IIG가 남아있는 자산이 없다며 민사책임을 묻지 않는다고 밝혔다. 미국 뉴욕 남부지방법원에 제출한 이 의견서에서 SEC는 IIG에..
2020-03-27전혁수 기자
기사이미지
동양대 조교 “PC 임의제출 관련 진술서, 검사가 불러주는 대로 썼다”
[서울경제TV=전혁수 기자] 검찰이 ‘조국폴더’가 발견된 동양대 강사휴게실 PC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받은 임의제출 동의 관련 진술서에 대한 논란이 제기됐다. 동의서를 작성한 동양대 조교 김모씨가 “검사가 불러주는 대로 썼다”고 증언했기 때문이다.25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5-2부(임정엽·권성수·김선희 부장판사) 심리로 진행된 7차 공판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동양대 조교 김모씨는 정 교수 변호인 측이 재차 “진술서 쓸 때 검사님, 수사관님, 행정차장이 같이 있었느냐, 누가 불러줬느냐”고 묻자, 김씨는 ?..
2020-03-26전혁수 기자
기사이미지
“검찰, ‘조국폴더’ 강사휴게실 PC, 임의제출 요구” 위법수집 증언 나와
[서울경제TV=전혁수 기자] ‘조국폴더’가 발견된 동양대 강사휴게실 컴퓨터를 두고 검찰이 위법한 방법으로 증거를 수집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독수독과’ 법리에 따라 위법한 방법으로 수집된 증거는 증거로 인정될 수 없게 된다.  25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5-2부(임정엽·권성수·김선희 부장판사) 심리로 진행된 7차 공판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동양대 조교 김모씨는 검찰이 이른바 ‘조국폴더’ 컴퓨터를 자신에게 자발적으로 컴퓨터를 임의제출했다는 동의서를 작성할 것을 요구했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2020-03-26전혁수 기자
기사이미지
[더 탐사] 민형사 재심 결정될 경우 두산중공업 경영진 책임론 불거질 듯
① 등기 미스테리…구청 검인 없고, 땅·건물 동시 등기 위배 왜?② “분양 막아 빼앗겼다” VS “분양 실패 우려 일괄매각했다”③ 민형사 재심 결정될 경우 두산중공업 경영진 책임론 불거질듯​[서울경제TV 특별취재팀=정창신·설석용기자] 서울 강남역 인근 노른자 땅위에 2011년 완공된 시가 4,000억 규모의 15층 빌딩을 놓고 시행사와 두산중공업 간 법정 싸움이 재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시행사인 시선RDI는 억울하게 시공사인 두산중공업에게 빌딩을 빼앗겼다고 주장하는 반면, 두산중공업은 보증..
2020-03-24설석용 기자
기사이미지
미래통합당, 포항 북 김정재 등 3명 공천 보류
[서울경제TV=전혁수 기자] 미래통합당 최고위원회가 김정재 의원의 포항 북구 공천을 보류했다. 김 의원은 경선에서 승리했지만, 공천헌금성 쪼개기후원 의혹을 받고 있다.23일 월간조선 보도에 따르면 미래통합당 최고위는 포항 북구, 경북 경주, 경기 용인병 선거구 공천자를 확정·의결할 예정이었지만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월간조선은 복수의 미래통합당 관계자를 인용해 포항 북구 경선에서 강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에게 승리한 김 의원의 경우 불법 후원금 의혹이 문제가 됐다고 보도했다.앞서 지난 13일 서울경제TV는 김 의원이 이영옥 ..
2020-03-24전혁수 기자
기사이미지
경제민주주의21 "라임자산운용 실사보고서 공개하고 조속히 수사해야"
[서울경제TV=전혁수 기자] 경제민주주의21(대표 김경율 회계사)이 삼일회계법인이 진행한 라임자산운용 실사보고서 공개와 검찰·금융감독원의 조속한 라임 사태 수사·조사를 촉구했다. 라임 사태는 라임자산운용이 불완전판매로 투자자들에게 1조6,000억원의 피해를 입힌 사건으로, 사기 판매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23일 경제민주주의21은 라임자산운용 사건과 관련해 "각종 후속 보도와 무수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으나, 아직도 라임 사태의 전모 및 정치권 유착 의혹에 대한 진실은 어둠 속에 은폐되고 있다"며 "라임자산운용의 무자..
2020-03-23전혁수 기자
기사이미지
[더 탐사] “분양 막아 빼앗겼다” VS “분양 실패 우려 공매 불가피했다”
① 등기 미스테리…구청 검인 없고, 땅·건물 동시 등기 위배 왜?② “분양 막아 빼앗겼다” VS “분양 실패 우려 공매 불가피했다”③ 민형사 재심 결정될 경우 두산중공업 경영진 책임론 불거질듯​[서울경제TV 특별취재팀=정창신·설석용기자] 서울 강남역 인근 노른자 땅위에 2011년 완공된 시가 4,000억 규모의 15층 빌딩을 놓고 시행사와 두산중공업 간 법정 싸움이 재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시행사인 시선RDI는 억울하게 시공사인 두산중공업에게 빌딩을 빼앗겼다고 주장하는 반면, 두산중공업은 ..
2020-03-23설석용 기자
기사이미지
법무부의 일구이언, “윤석열, 장모사건으로 징계”vs 관보엔 “항명·재산누락”
[서울경제TV=전혁수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의 2013년 12월 징계 사유를 두고 법무부가 일구이언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법무부는 2013년 윤석열 당시 여주지청장을 상대로 독직 등의 이유로 진정을 한 정대택 씨에게 보낸 민원 회신서에서는 장모 사건과 관련, 정직 1개월 처분을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부 관보에는 항명, 재산신고 누락 등의 이유만을 적시한 것. 이같은 다른 징계 사유에 대해 법무부는 현재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민원회신서 “윤석열 검사 엄중한 징계 필요 취지…정직 1월 처분”=정대..
2020-03-23전혁수 기자
기사이미지
[더 탐사] 두산중공업 등기 미스테리…구청 검인 없고, 땅·건물 동시 등기 위배 왜?
① 등기 미스테리…구청 검인 없고, 땅·건물 동시 등기 위배 왜?② “분양 막아 빼앗겼다” VS “분양 실패 우려 공매 불가피했다”③ 민형사 재심 결정될 경우 두산중공업 경영진 책임론 불거질듯​[서울경제TV 특별취재팀=정창신·설석용기자] 서울 강남역 인근 노른자 땅위에 2011년 완공된 시가 4,000억 규모의 15층 빌딩을 놓고 시행사와 두산중공업 간 법정 싸움이 재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시행사인 시선RDI는 억울하게 시공사인 두산중공업에게 빌딩을 빼앗겼다고 주장하는 반면, 두산..
2020-03-20설석용 기자
기사이미지
[단독]금융사기 업체들, ‘석유코인’ 블룸과 ‘한몸’ 게임회사에 투자금 몰아줘
[서울경제TV=전혁수 기자] 게임회사 블루사이드가 대표가 투자사기업체 FMI글로벌(이하 FMI)로부터 수십억원을 투자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FMI는 연평균 10% 이상의 수익을 내주겠다며 430억여원의 투자금을 끌어모은 투자업체다. 현재 대표 배모씨가 투자금을 들고 잠적한 상태다. 블루사이드는 ‘석유코인’ 사기 의혹을 받고 있는 블룸테크놀로지(이하 블룸)와 사실상 ‘한몸’인 회사다. 앞서 블루사이드는 ‘7,000억 사기’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이하 밸류)에게서도 수백억원대의 투자를 받..
2020-03-20전혁수 기자
기사이미지
[단독]‘석유코인’ 블룸테크놀로지, “‘7,000억 사기’ 밸류 관련 없다” 거짓 공지 논란
[서울경제TV=전혁수 기자] ‘7,000억 사기’ 밸류인베스트코리아와 금전관계로 얽혀있는 블룸테크놀로지(이하 블룸)가 “우리는 밸류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투자자들에게 ‘거짓공지’를 해 논란이 일고 있다. 블룸은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기업 아람코가 자신들이 개발한 코인 ‘로커스체인’으로 원유거래를 할 것이라며 자금을 모집해 투자자들에게 수백억원대의 평가손실을 입힌 코인개발업체다.지난 2월 15일 블룸은 로커스체인 한국 공식 커뮤니티에서 지난해 12월 ‘로커스체인 피해자모임’으로부터 사기 혐의..
2020-03-19전혁수 기자
기사이미지
[단독]‘액셀러레이터’ 레이징 코인사업에 ‘7,000억 사기’ 밸류 손자회사 개발자 대거 참여
[서울경제TV=전혁수 기자] 중소벤처기업부 액셀러레이터 레이징이 해외 법인을 설립해 벌인 코인사업에 ‘7,000억 사기’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이하 밸류) 손자회사 개발자들이 대거 참여했던 것으로 확인됐다.16일 서울경제TV 취재 결과, 밸류 자회사 밸류컬처앤미디어가 100% 지분을 가진 밸류 손자회사 게임아레나 직원들이 레이징의 ‘알플렉스코인(이하 RFC)’ 개발에 참여했다. 밸류는 이철 대표가 7,000억원대 사기·자본시장법 위반, 620억원 규모의 불법투자금모집 혐의로 징역 14년 6개월을 선고 받은 ..
2020-03-16전혁수 기자
기사이미지
[단독]블룸테크놀로지, ‘석유코인 사기 의혹’ 확산 막으려 여론조작 모의
[서울경제TV=전혁수 기자]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기업 아람코가 자신들이 개발한 로커스체인으로 원유거래를 할 것이라며 코인을 판매해 투자자들에게 수백억원대의 손실을 입힌 블룸테크놀로지(이하 블룸)가 비판 여론 확산을 막기 위해 투자자들의 여론조작을 모의한 정황이 드러났다.13일 서울경제TV 취재 결과, 2019년 10월 11일 블룸 부사장 조모씨와 영업총판 시그널에셋 대표 채모씨가 ‘어그로꾼을 마련해 여론을 조작하자’는 취지의 대화를 나눈 것으로 확인됐다. 채씨는 “어그로꾼 3명이면 충분하다”고 했고, 조씨는 ?..
2020-03-16전혁수 기자
기사이미지
[단독]前포항시의원 가족의 수상한 김정재 국회의원 후원
[서울경제TV=전혁수 기자] 김정재 미래통합당 의원이 전직 시의원 가족으로부터 수천만원을 후원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공천헌금 성격의 ‘쪼개기 후원’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13일 서울경제TV 취재 결과 이영옥 전 포항시의원의 가족이 2016~2017년 4차례에 걸쳐 500만원씩 총 2,000만원을 김 의원 후원회에 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김 의원이 2016년 4·13총선에서 경북 포항 북구에 국회의원 공천을 받은 직후인 2016년 3월 21일 김 의원 후원회에 이 전 시의원 아들 명의 후원금 500만원이 입금됐다.2..
2020-03-13전혁수 기자
기사이미지
[단독]‘중기부 액셀러레이터’ 레이징, 해외서 전자화폐 ‘알플렉스코인’ 발행
[서울경제TV=전혁수 기자] 중소벤처기업부 엑셀러레이터 등록업체 레이징이 해외에 법인을 설립하고 코인사업을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 또 레이징이 액셀러레이터로서 개인투자조합을 조성해 투자한 회사들을 자사 코인사업에 활용한 사실도 확인됐다. 액셀러레이터로 등록한 업체는 벤처 보육 외에 다른 업무를 진행해서는 안 된다. 레이징은 이같은 규제를 피하기 위해 해외에 법인을 설립해 코인사업을 벌인 것으로 보인다.12일 서울경제TV 취재 결과 레이징은 2018년 상반기 싱가폴에 ‘글로벌 레이징’이라는 법인을 세우고 ‘알플..
2020-03-12전혁수 기자
기사이미지
[단독]‘액셀러레이터’ 레이징, ‘7,000억 사기’ 밸류 관계사에 투자금 몰아줘
[서울경제TV=전혁수 기자] ‘중소벤처기업부 액셀러레이터’ 레이징이 ‘7,000억 사기’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이하 밸류) 관련 회사들에 투자한 것으로 확인됐다.10일 서울경제TV 취재를 종합하면 레이징이 액셀러레이터로서 개인투자조합을 조성해 투자한 회사 가운데 씨네쿠즈·코미카엔터테인먼트·크라우디즌 3곳이 밸류가 지분을 갖고 있거나, 투자한 회사인 것으로 드러났다. 액셀러레이터는 벤처기업 보육을 목적으로 하는 창업지원전문회사로 벤처법 제13조에 따라 개인투자조합을 조성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다. 레이징은..
2020-03-10전혁수 기자
기사이미지
[단독]‘액셀러레이터’ 레이징, ‘7,000억 사기’ 밸류 대표 불러 투자강연
[서울경제TV=전혁수 기자] ‘중소벤처기업부 액셀러레이터’ 레이징이 ‘7,000억 사기’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던 이철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이하 밸류) 대표를 불러들여 투자강연을 진행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이 대표는 사기·자본시장법 위반 등의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다.9일 서울경제TV가 확보한 레이징 관련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8년 2월 22일 레이징이 주관한 ‘제1회 엔젤투자자포럼’에 이 대표가 강사로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행사는 3개의 특강으로 구성됐는데, 이 대표는..
2020-03-09전혁수 기자
기사이미지
[단독]‘액셀러레이터’ 레이징, ‘7,000억 사기’ 밸류 영업조직 동원 ‘석유코인’ 판매
[서울경제TV=전혁수 기자] 중소벤처기업부 액셀러레이터 등록업체 레이징이 코인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석유코인’ 로커스체인을 판매하는데 관여한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코인을 판매한 레이징 투자모집인 상당수가 ‘7,000억 사기’ 밸류인베스트코리아 투자모집인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레이징이 밸류의 영업조직을 흡수해 투자모집을 진행하는 것으로 보인다.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레이징이 피투자사인 세미디어 명의로 석유코인을 판매할 당시 투자모집인들이 과거 밸류 투자모집인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레이징을 통해 판매된 석유코인..
2020-02-28전혁수 기자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