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전기차 화재 10분에 진압…주민 분쟁도 차단"

부동산 입력 2024-04-02 18:28:27 수정 2024-04-02 19:17:03 이지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전기차 화재 진압 8시간→10분으로 단축

中企와 손잡고 전기차 화재 진압 시스템 개발

주차장 구조에 맞춰 '이동식·고정식·수동식' 선택

[앵커]

전기차 보급률이 증가하면서 관련 화재 사고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부 아파트에서는 지하주차장에 전기차 출입을 금지하거나, 충전을 막는 등의 분쟁도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에 DL이앤씨가 세계 최초로 '건물용 전기차 화재진압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화재를 진압하는데 최대 8시간이 걸리는 것을 10분으로 단축할 수 있다는 게 큰 특징입니다. 이지영 기자입니다.


[기자]

아파트에 주차돼 있는 전기차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전기차 화재진압장치가 작동합니다.


장치는 레일을 통해 차 아래쪽으로 들어가 물을 분사합니다.


불을 끄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10분. 배터리팩에 구멍을 뚫어 물을 분사하기 때문에 빠른 진압이 가능합니다.


그간 전기차 화재를 진압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짧게는 1시간, 길게는 8시간이었습니다.

배터리팩까지 물이 닿지 않아 화재를 진압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던 문제를 해결한 겁니다.


DL이앤씨가 선박 기자재 전문 중소기업인 탱크테크와 '건물용 전기차 화재진압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인터뷰] 김종호/ DL이앤씨 관계자

"이 시스템은 강력한 수압으로 드릴을 돌려 전기차 바닥과 배터리를 뚫는 새로운 방식으로 개발했습니다. 강력한 수압이 필요한 만큼 건축물을 지은 건설사와 중소기업이 사회적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나온 결과물입니다."


최근 전기차 화재 우려로 일부 아파트에서는 지하주차장에 전기차 출입을 금지하거나, 충전을 막아 분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신축 아파트의 경우 내년부터 전기차 충전시설을 총 주차면수 대비 10% 이상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만큼, 입주민들의 불안에 대한 해법을 내놓은 겁니다.


이 시스템은 소화 장치에서 레일을 통해 진압 장비를 화재 위치로 이동시키는 '이동식' 외에 '고정식', '수동식' 등 세 가지 형태로 구성돼 각 건축물 형태와 주차장 여건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DL이앤씨는 시스템을 이 시스템을 통해 건축물의 안전성 확보와 전기차 화재에 대한 불안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 'e편한세상' 아파트 현장에 시스템을 시범 적용하는 것을 검토 중입니다.


서울경제TV 이지영입니다. /easy@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지영 기자 산업2부

easy@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