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면접 연습하고 건강관리까지"…시민 누구나 'AI 서비스' 시대

전국 입력 2023-11-29 08:48:36 신홍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시민·지역기업 중심 AI 바우처 지원사업' 이용자 모집

AI제품·서비스 접근성 향상·AI 기업 성장 촉진 기대

시민·지역기업 중심 AI 바우처 지원사업 포스터.

[광주=신홍관 기자]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스피치 시뮬레이션, 전자상거래 통합 관리 시스템 등 다양한 AI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광주 시민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AI를 직접 체험할 수 있게 됐다.


광주 AI 기업들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들의 AI 제품 및 서비스 이용 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AI 제품 고도화 속도를 높여, 시민 체감형 AI 서비스 창출과 광주 AI 실증도시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에 따르면 광주시민들이 인공지능 기술을 체감하고, 광주 지역 기업의 AI 제품과 서비스 고객 확보를 위해 ‘시민·지역 기업 중심 AI 바우처 지원 사업’에 참여할 AI 제품·서비스 이용자를 12월 7일, 12월 21일 두차례에 걸쳐 모집한다.


이 사업은 ▲비즈니스 ▲의료·보건·복지 ▲교육·학습 ▲안전·방범·방재 ▲문화·관광·스포츠 등 5개 분야에 걸쳐 총 28개의 AI 제품 및 서비스를 지원한다. 


비즈니스 분야에서는 블루캡슐의 ‘AI 휴먼 아바타를 활용환 민원 안내 키오스크’, 카라멜라의 ‘전자상거래 통합 관리 솔루션 D-OCEAN’, 나눔공간의 ‘인공지능 디자인 비서 서비스 알로비’ 등 10개 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의료·보건·복지 분야에서는 이노디테크의 ‘인공지능 치아배열 최적화 및 치아교정 장치’, 팸닥터의 ‘정신건강 AI 진단 솔루션’, 디지털메딕의 ‘노인용 AI 인지훈련 및 정서케어 플랫폼’ 등 7개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교육학습 분야에서는 디벨롭스토리즈의 ‘스마트 스피치 시뮬레이션 콘텐츠’, 밍글콘의 ‘인공지능 교육도구 밍글봇’, 고스트패스의 ‘AI 솔루션을 활용한 출결 시스템’ 등 6개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안전·방범·방재 분야에서는 세이프모션의 ‘어린이집 행동분석 솔루션’, 에코피스의 ‘AI 수질 관리장치 및 수질 관리 서비스’ 등 3개 AI 서비스가 있으며, 문화·관광·스포츠 분야에서는 인디제이의 ‘사용자 감정 맞춤 음악 스테이션 추천 라디오 서비스’, 메타홍보의 ‘숏폼 영상 인공지능 필터’ 등 2개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내년 1월 세계 최대 IT 전시회인 ‘CES 2024’에서 혁신상을 수상하는 인디제이의 ‘사용자 감정 맞춤 음악 스테이션 추천 라디오 서비스’와 에코피스의 ‘AI수질 관리 장치 및 수질 관리 서비스’, 고스트패스의 ‘AI 솔루션을 활용한 출결 시스템’ 등도 이용 가능하다. 


광주시 예산으로 운영되는 AI 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 광주 지역의 AI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이 개발한 AI 제품과 서비스를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고, 관련 비용의 일부를 바우처로 지원함으로써 시민들의 AI 체감율을 높이고 기업들의 고객 확보를 거둘 것으로 보인다. 


광주 시민이라면 누구나 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으며, 관심 있는 시민들은 AI 바우처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할 AI 서비스 및 제품 신청과 함께 바우처 이용을 신청할 수 있다.  


‘시민·지역 기업 중심 AI 바우처 지원 사업’에 참여하는 시민들에게는 AI 제품 및 서비스 이용료 전액 또는 90% 이상의 비용을 지원한다. 


김준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은 “이번 AI 바우처 지원 사업은 일상 생활 속 시민들이 AI 제품과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고, 광주 AI 기업들의 서비스 고도화를 통한 기업 성장을 촉진하는 것으로, 시민과 AI기업 모두에 혜택이 돌아가게 된다”며 “일상에서 AI를 체험할 수 있는 시민 체감 광주 AI 선도도시와 광주 AI산업 생태계 확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hknew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신홍관 기자 보도본부

hknew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