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가 끓는다"…카드사 ‘녹색금융’ 확대 속도

금융 입력 2023-08-02 19:51:50 김수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


[앵커]

폭우와 폭염 등 전세계에서 나타나는 이상기후가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짙어지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최근엔 이런 환경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면서 카드사들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녹색금융'을 확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김수빈 기자 전합니다.


[기자]

"지구 온난화 시대가 끝나고 이제 지구 열대화 시대가 도래했다."

며칠 전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선언한 말입니다.


전세계적으로 극한 폭우와 폭염이 이어지면서 기후위기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는 가운데 카드·캐피탈사는 ESG 채권 발행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ESG 채권 중 하나인 녹색채권은 친환경 사업 등에 자금을 조달하는 채권으로, 채권 시장에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금융캐피탈은 어제(1일) 800억 규모의 녹색채권을 상장했습니다.


롯데카드는 지난달 24일 400억원 규모의 녹색채권을 발행했고, 앞선 6월에는 현대카드가 K-택소노미 가이드에 따라 2,500억원 규모의 녹색채권을 발행했습니다.


국내 채권 시장에서 ESG 채권의 규모는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 사회책임투자채권 공시에 따르면 올해 ESG 채권 규모는 45조1,92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38조5,526억원) 보다 17% 넘게 증가했습니다.


이 중 녹색채권은 같은 기간 18.54% 증가한 5조 2,173억원이 발행됐습니다. 지난해 전체 발행액의 (5조8,610억원)의 89%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아무래도 친환경 산업 재원을 지원하는 '녹색금융'의 역할이 급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싱크]석병훈 이화여대 경제학과 교수

"기업 입장에서도 ESG를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해서 강조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소비를 늘리는 식으로 대응하고 있구요. 당연히 금융기관에서도 그런 기업들을 위한 자금조달 채권을 발행하는 걸 중점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기후 행동은 더이상 미룰 수 없는 하나의 과제로 자리잡은 만큼 카드사는 물론 금융권 전체에도 녹색금융 열풍은 계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경제TV 김수빈입니다. /kimsoup@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수빈 기자 금융부

kimsoup@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