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문화도시 조성사업 관련 부실 사례 확인

전국 입력 2023-07-12 14:36:30 강원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투명하고 효율적인 시민단체 보조금 사업 조성을 위한 감사 결과 공개

원주시청.

[원주=강원순 기자]원주시 감사관은 문화도시 조성사업 감사 결과 부적정한 보조금 집행 외에도 '창의문화도시지원센터(센터)' 설립계획 수립 초기 및 진행 전반에 걸쳐 총체적인 업무 부실이 확인됐다고 12일 밝혔다. 


원주시는 이번 감사를 통해 그동안 시민단체를 대상으로 지원하던 보조금 집행이 향후 보다 더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문화도시 조성사업 관련 감사 결과를 공개했다.
 

센터는 보조금을 집행 하면서 부적정한 수의계약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확인됐다. 


먼저 문화도시추진위원회 위원 4명이 각각 대표로 있는 법인과 해당 직무 관련 용역을 '20 - '22까지 15건, 총 2억 6,927만 2,000원의 수의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자격요건을 갖추지 못한 개인과 용역 수의계약을 체결하고 용역계약 체결 시 수의계약 운영 부적정 사례가 있었다.
 

그리고 특정업체 2곳(동일업체)의 견적서를 받아 3년간 22건의 용역계약을 체결하는 등 일감 몰아주기 우려와 1인 견적제출 수의계약 체결시 제출받은 견적서의 경제성 비교 검토, 세부적인 산출 내역을 확인하는 노력 부족 등 최종 계약금액 검토 소홀로 예산절감 기회를 상실했다고 지적했다. 


원주시는 보조금 교부·집행·정산 등의 보조사업 관리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처리되도록 특정감사 및 성과감사 등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책임소재 규명으로 개선대책을 마련한다.
 

감사관계자는 "감사 결과 발표 이후 ‘기존 사업자 흔들기에 불과’라는 주장과 관련해 원주시는 규정에 따라 책임있는 감사를 시행했고, 이번 특정감사 간 확인된 보조사업 예산집행 및 수의계약 부정적 등 위반사항의 사실관계는 진행 중인 수사를 통해 밝혀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k1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강원순 기자 보도본부

k10@sead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