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경식 “경직된 노동시장 기업 투자 걸림돌”

산업·IT 입력 2023-04-18 19:41:25 윤혜림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경총, 노사관계 회복 위한 정책 간담회 개최

“연장근로 정산단위 주→월·분기로 확대 필요”

“노사관계 대립적…노조 개정안 입법 중단해야”

“과도한 형벌 근본 해법 아냐…합리화 필요”

[앵커]

경영업계가 노동시장 개혁을 더 이상 늦춰선 안 된다며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경직된 노동시장이 기업 투자에 걸림돌이 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보도에 윤혜림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18일)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가 정책 간담회를 열고 노동시장의 유연성, 노사관계 균형성 회복 등의 내용을 담은 건의서를 전달했습니다.


이날 정책간담회에는 손경식 경총 회장을 비롯해 박승희 삼성전자 사장, 정상빈 현대자동차 부사장 등 경총 인사들과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강민국 수석대변인 등이 참석했습니다.


[인터뷰]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경직된 노동시장은 기업의 과감한 투자에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현행 연공형 임금체계는 직무와 성과 중심으로 개편해서 보상의 공정성을 제고하고 근로자의 동기부여를 촉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경총은 산업구조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연장근로의 정산단위를 현재 1주 단위에서 월이나 분기, 반기 등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강성 노동운동 세력 주도로 노사관계가 대립적인 상황에서 노조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할 경우 모두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어 국회 입법 중단이 필요하단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어 과도한 형벌이 재해 감소의 근본적인 해법이 될 수 없다며 중대재해처벌법의 명확화, 처벌수준 합리화 입법이 필요하다고 촉구했습니다.


[스탠딩]

“경영계는 투자 활성화와 경영안정성 제고 등 경제를 살리고, 개혁을 일관성 있게 추진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서울경제TV 윤혜림입니다.” /grace_rim@sedaily.com


[영상취재 김서진 /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혜림 기자 산업1부

grace_ri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