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까지 함께 갑니다"…부산시, '병원안심동행 서비스' 시행

전국 입력 2024-02-29 11:24:19 김정옥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1인 가구 병원 이동시 차량·동행 매니저 지원

부산시청 전경. [사진=부산시]

[서울경제TV=김정옥기자] 부산시는 병원 이동 보조와 동행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안심동행 서비스'를 오는 3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29일 부산시에 따르면 '병원안심동행 서비스'는 차량이나 동행 매니저를 통해 시민들의 병원 이동과 이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집에서 출발해 병원 도착, 접수·수납, 입·퇴원, 약국 이동과 귀가까지 병원 이동과 이용의 전 과정을 지원한다.


병원 이동이나 이용에 어려움이 있어 돌봄이 필요한 1인 가구면 누구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1인 가구가 아니더라도 실제 돌봄을 받을 수 없어 1인 가구와 유사한 상황에서도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서비스 이용요금은 1시간에 1만5,000원이며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의 경우 시에서 요금을 지원한다.


서비스는 다음달부터 본격 시행한다. 시행에 앞서 부산은행과 세정그룹이 각 5대의 차량을 지원했고, 11개의 지역자활센터가 사업 수행기관으로 참여해 69명의 동행 매니저를 모집해 전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양성교육을 완료했다.


부산시는 29일 오후 부산시청 대형버스 주차장에서 병원안심동행 서비스 발대식을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박형준 부산시장, 방성빈 부산은행장, 박순호 세정그룹 대표이사, 병원안심동행 서비스 제공 지역자활센터 관계자 등 70여명이 참석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병원안심동행 서비스는 올해 처음 선보이는 사업"이라며 "1인 가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요즘, 공동체 속에서 함께 살고 있음을 느끼게 하는 돌봄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옥 기자 보도본부

kjo57100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