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태 SK하이닉스 부사장 “올해 HBM 완판…2025년 준비한다”

산업·IT 입력 2024-02-21 10:07:18 윤혜림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김기태 SK하이닉스 HBM Sales & Marketing 부사장. [사진=SK하이닉스]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지난해 메모리 반도체에서 떠오른 키워드는 바로 고대역폭메모리(HBM)이다. 특히 HBM 시장에서 선두주자로 불리고 있는 SK하이닉스가 기술 경쟁력 강화에 더 속도를 올린다.


21일 김기태 SK하이닉스 부사장이 뉴스룸을 통해 “그토록 고대하던 업턴의 시간이 가까워지고 있다”며 “새로운 도약의 시기, 사업적으로도 최고의 성과를 만들 수 있도록 전방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사장은 HBM 영업·마케팅(Sales & Marketing) 부서에서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을 대상으로 고객 관리(Account Management) 업무를 수행하며 매출 증대 및 고객 파트너십 강화에 기여해왔다고 평가받는다. 


그는 불안정한 시장 상황 속에서도 굳건하게 회사의 영업 최전방을 사수해왔다. 특히, 2018년에는 최대 영업이익 달성을 견인했고, 2022년부터는 불황 극복을 위한 다운턴 TF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았다.


김 부사장은 HBM의 영업 경쟁력은 ‘기술력’에 바탕을 두고 있음을 강조했다. AI 메모리 수요가 급증한 시장 상황에 적기 대응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요구하는 스펙을 먼저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그는 시장 변화를 감지하고 미리 준비했던 것 역시 유효했다고 말했다.


SK하이닉스는 올해 더욱 강한 HBM 시장 리더십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회사는 김 부사장이 이끄는 HBM 영업·마케팅 조직을 포함해 제품 설계, 소자 연구, 제품 개발 및 양산까지의 모든 부서를 모아 ‘HBM Business’ 조직을 신설했다.

[사진=SK하이닉스]

또 그는 대외적으로 불안정한 요소들이 아직 남았지만, 올해 메모리 반도체 업황 상승세가 시작되었다고 진단했다. 글로벌 빅테크 고객들의 제품 수요가 회복되고 있으며, PC나 스마트폰 등 자체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On-Device) 등 AI의 활용 영역이 넓어짐에 따라 HBM3E뿐만 아니라 DDR5, LPDDR5T 등 제품 수요까지 커질 것으로 기대했다.


김 부사장은 “지속적인 시장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기술 경쟁력은 기본이고, 영업적인 측면에서 TTM(Time To Market: 제품이 구상되고 시장에 나오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고객 물량을 선제적으로 확보해서, 좋은 제품을 더 좋은 조건에 판매할 수 있도록 협상하는 것이 반도체 영업의 기본이다”라며 “올해 HBM은 이미 ‘완판’이다. 2024년이 막 시작되었지만, 우리는 시장 선점을 위해 벌써 2025년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부사장은 “반도체 영업은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 협력해야 하는 직무로, 대형 고객들의 기대 수준에 맞추려면 기술력뿐만 아니라 품질 관리, 영업, 마케팅 등의 다양한 요소를 아우른 토털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이를 위해 올해부터는 조직 운영에도 최적화를 꾀했다. 리더의 방향 설정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때, 각 팀의 역량을 결집해 원팀(One Team) 시너지를 극대화하며 선봉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혜림 기자 산업1부

grace_ri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