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A, ‘서울콘’에 글로벌 인플루언서 3,000여팀 참가…“총 구독자 30억명”

산업·IT 입력 2023-11-23 14:45:47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아시아~아프리카 6대륙 모두 참여

연말 서울에서 열리는 인플루언서 박람회 '2023 서울콘' 참가 지역 이미지. [사진=서울경제진흥원]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서울에서 열리는 인플루언서 박람회 ‘2023 서울콘(SeoulCon)’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아시아부터 유럽·북미·남미·오세아니아·아프리카에 이르는 6대륙, 3,000여 팀의 인플루언서가 내달 서울을 찾아 특별 프로그램과 카운트다운 행사를 함께 한다. 

 

서울경제진흥원(SBA)1230일부터 내년 11일까지 3일간 열릴 ‘2023 서울콘에 참여할 글로벌 인플루언서와 특별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2023 서울콘은 인플루언서가 가진 파급력 자체에 초점을 맞춘 박람회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내 아트홀, 어울림광장, 디자인 랩 등에서 열린다.

 

이들은 특히 31DDP와 보신각, 광화문광장에 모여 총 30억 명에 이르는 구독자들과 카운트타운 축제를 비롯한 서울 도심에서 열리는 서울윈타(서울윈터페스타) 2023’을 즐길 예정이다.

 

1215일부터 내년 121일까지 38일간 서울 도심에서는 을 주제로 한 대규모 겨울 축제 서울윈타(서울윈터페스타) 2023’이 열린다.

 

글로벌 인플루언서 3,000여팀 한자리총 구독자 30

 

서울경제진흥원 주최로 열리는 ‘2023 서울콘은 일상, 뷰티, 패션 등을 주제로 서울의 매력을 전 세계에 알리고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개최되는 세계 최초의 인플루언서 박람회로 올해 총 50여 개국 3천여개 팀의 인플루언서가 참석한다.

 

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17개국 2,400여개 팀이 참여하며 유럽 17개국 140여개 팀 북미 3개국 440여개 팀 남미 8개국 30여개 팀 오세아니아 2개국 30여개 팀 아프리카 3개국 3팀이 찾을 예정이다.

 

인스타그램 팔로워 3,953만에 달하는 인도 대표 인플루언서 아누쉬카 센을 비롯해 3,570만이 팔로우 하는 러시아 틱톡 스타 키카 킴’, 미국 안토니오(880)’, 호주 유니스 워니(840)’ 등이 서울 도심 곳곳을 생중계하거나 콘텐츠에 담을 예정이다.

 

팔로어 4,000만에 이르며 인도를 대표하는 배우이자 특급 TV스타 아누쉬카 센은 한국관광 명예 브랜드 홍보대사로 위촉돼 한국과 인도를 잇는 가교가 되는 것이 나의 꿈이라고 포부를 밝힌바 있으며, 2024년 개봉 예정인 영화 아시아로 한국 데뷔를 앞두고 있다.

 

키카 킴은 한국 부모님에게서 태어난 러시아계 소녀로 귀여운 외모와 트렌디한 댄스 숏폼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메가 크리에이터로 이뤄진 혼성그룹 페어리즈프로젝트를 통해 한국 데뷔 쇼케이스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안토니오는 유쾌하고 기발한 상황극 숏폼 컨텐츠를 통해 능숙한 영어와 스페인어, 한국어로 다양한 문화의 사람들이 즐기는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으며 아베일라콘마가는 유튜브 채널 마가와 함께 춤추자(A bailar con maga)’을 통해 K-pop을 비롯한 댄스 커버영상을 꾸준히 업로드 하고 있다.

 

쿠웨이트 태생의 독일 거주 인플루언서 이멜은 데일리 메이크업부터 파티 분장까지 기상천외하고 한계가 없는 메이크업을 선보이며 스타로 자리매김했으며, 유니스 워니는 방금 쇼윈도에서 걸어 나온 듯 한 마네킹 몸매로 패션·댄스·메이크업 장르를 가리지 않는 콘텐츠를 제작해 화제가 되고 있는 틱토커다.

 

31일 전 세계 팔로워 함께 카운트다운

 

‘2023 서울콘은 뷰티패션일상 등 서울의 최신 라이프 스타일을 입체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20여 가지 프로그램을 마련, 인플루언서, 팔로워, 시민과 함께 즐길 예정이다.

31일에는 ‘2024 서울콘 미디어 트레일러를 통해 피지컬 100 출연진 vs 글로벌 인플루언서가 오징어게임대결을 펼친다. 피지컬100 우승자 우진용을 비롯한 장은실, 조진형, 호주타잔 등이 안토니오 등 인플루언서와 함께 대결한다. 오진택 등 솔로지옥 출연자는 연애 상담 및 토크쇼도 진행한다.

 

‘2024 서울콘 미디어 트레일러는 큰 인기를 얻었던 콘텐츠 또는 향후 기대되는 콘텐츠 차기작 출연진이 참가, 관객과 함께 체험 및 토크쇼 등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서울콘 미디어 트레일러 참가자 명단. [사진=서울경제진흥원] 

 

또한 스트릿 패션 및 스니커즈 마켓 한류스타 및 글로벌 인플루언서 어워즈(Awards) 관객과 함께하는 K-POP 랜덤플레이 댄스 국내 최정상 e-스포츠구단 팬미팅 등 DDP 전역에서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펼쳐질 예정이다.

 

1230일부터 이틀 동안 열리는 스트릿 패션 및 스니커즈 마켓은 국내·외 다수 스트릿 브랜드가 참여해 힙한 패션 트렌드를 선보인다. 각 브랜드 신상 라인업과 한정판 굿즈 전시와 함께 브랜드별 이벤트가 진행된다.

 

1230한류스타 및 글로벌 인플루언서 시상식‘2023 APAN Star Awards’와 협력해 국내 방송사 및 OTT 드라마 연기자, 글로벌 인플루언서 등 부문별 시상이 진행된다. 지난해 배우 송중기가 대상을 수상한 APAN Star Awards에는 올해도 많은 한류스타가 참석해 자리를 빛낸다.

 

DDP 어울림광장에서는 1230일부터 31‘K-POP 랜덤플레이 댄스가 펼쳐져 국내 정상급 댄스크루와 시민이 어우러질 예정이며, 30일에는 국내 최정상급 게임팀이 참석한 가운데 ‘e-스포츠 구단 팬미팅이 열려 한 해 동안 응원해 준 팬들에게 감사를 전한다.

 

1231일 오후 6시부터는 ‘2023 서울콘의 하이라이트인 ‘K-POP 콘서트가 열려 참석한 글로벌 인플루언서와 전 세계 팔로워가 함께 2023년을 보내는 카운트다운 행사를 즐기고, 11일 자정부터는 EDM 공연으로 2024년을 뜨겁게 맞이할 예정이다.

 

서울콘으로 경제 활성화 견인 기대

 

서울콘은 최근 대중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인플루언서에 초점을 둔 최초의 박람회로, 서울의 콘텐츠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 한편 문화적 인지도를 기반으로 경제효과를 창출하는 선순환을 통해 경제 활성화 및 경쟁력을 견인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콘은 콘텐츠산업을 서울 경제의 새로운 동력으로 확보하고, 한류 콘텐츠 연계 상품 판매, 뷰티·패션 홍보마케팅, 유망 중소기업 제품 론칭쇼, 최신기술 전시 및 시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서울의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려 나갈 계획이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해 크리에이터 그룹 크리에이티브포스’ 1,006개 팀을 발굴해 공유사무실, 촬영 스튜디오·장비 대여, 채널 성장 상담, 네트워킹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는 공공 MCN(다중채널네트워크) 역할을 하고 있다.

 

아울러 서울의 문화적 매력을 널리 알리는 볼거리와 더불어 산업 측면의 접근도 병행한다. ‘서울테크밋업&기술 시연을 통해 테크 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명하고 K-컬쳐의 글로벌 영향력과 지속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는 글로벌 한류 포럼도 진행된다.

 

김현우 서울경제진흥원 대표이사는 “2023 서울콘은 글로벌 인플루언서가 단순히 마련된 행사를 즐기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닌, 서울을 무대로 새로운 콘텐츠를 창작하고 서울의 무한한 매력을 전 세계에 알리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서울콘을 통해 경제 활성화, 도시 경쟁력을 만들어 내는 계기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