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英과 ‘방산 공동수출’ 양해각서 체결

산업·IT 입력 2023-11-23 10:32:12 김효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한영 방위력 협력 파트너십 의향서 체결 현장. [사진=방위사업청]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방위사업청(방사청)은 영국 런던 시장 관저에서 엄동환 방위사업청장과 케미 베이드녹 영국 산업무역부 장관이 방산 공동수출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3밝혔다.

 

영국은 주요 G20(Group of 20) 국가 중 한국과 방산 공동수출을 위해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최초의 국가이다.

 

양국은 이번 양해각서를 바탕으로 업체 간 협력 증진을 포함하여, 공동으로 방산 수출의 기회를 모색하고 영연방 국가 등 신규 시장 개척을 위해 양국의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등 보다 긴밀한 방산 및 안보 협력을 이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영국은 방산수출 규모 기준 세계 5위권의 방산 강국으로 최근 급성장 중인 K-방산과의 협력 시 상당한 동반상승 효과가 예상되며, 항공우주 및 유도탄 등 첨단 방산분야 수출에서도 향후 많은 성과가 기대된다.

또한, 방산수출 분야에서의 성과에 더하여 방위사업청과 영국 국방부는 상호 방위력 협력을 심화해나가기 위한 파트너십 의향서를 체결했.

해당 의향서를 통해 양국 간 공동연구개발 기회를 더욱 촉진하고 물적·인적 교류를 포함하여 기존보다 강화된 방산협력을 시작함을 알리는 기회를 마련했.


이로써 ‘93년 한-영국 방산군수 협력 양해각서를 통해 이어온 양국 간의 방산협력이 공동 수출과 방위력 개선 협력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한층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엄동환 방사청장은 이번 방산 공동수출 양해각서 체결과 방위력 협력 파트너십 의향서 체결을 통해 한-영 방산협력이 새로운 활로를 개척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함께 협력할 수 있는 분야를 찾고 상호 호혜적인 협력관계를 지속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효진 기자 산업1부

hyojean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