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보, 캐나다 수출개발공사와 간담회 개최…우리기업 북미진출 지원

산업·IT 입력 2023-10-25 09:32:29 김효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인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 [사진=한국무역보험공사]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한국무역보험공사(무보)25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캐나다 수출개발공사(Export Development Canada, EDC)와 공동으로 한국·캐나다 수출 및 투자 협력 강화를 위한 양국 기업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EDC는 수출보험 및 보증, 지분투자 등을 통해 캐나다 자국의 수출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23일에는 주한캐나다 대사관 내에 한국대표부도 새롭게 열었다.

 

이날 행사는 EDC 한국대표부 설립 이후 양국 대표 수출지원 기관 간 첫 공동 행사이다. 배터리 분리막, SMR(소형모듈원전) 등 주요 에너지 분야에서 북미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을 비롯해 캐나다 청정 에너지 기업 등 15곳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캐나다의 주요 국가전략 추진 현황과 프로젝트 발굴 기회를 논의했다. 북미 시장 진출 계획을 가지고 있는 우리 기업이 캐나다 투자에 참고할 내용도 소개했다.

 

캐나다가 친환경·디지털 산업의 글로벌 공급망 허브가 되기 위해 수립한 핵심광물 전략등 투자유치 계획을 전했다. 또한, 캐나다에 투자하는 경우 인허가 취득 절차 상 유의점, 원주민 공동체와의 협상 등 우리 기업이 고려할 사항들도 논의됐다.

 

금융지원 사례도 소개됐다. 지난해 양 기관은 배터리 소재기업 솔루스첨단소재2,000억원을 공동 지원했다. 캐나다 퀘백주에 세워지는 전지박 공장 건설을 위해서다. 해당 공장이 완공되면 연간 45만대 전기차 분량의 핵심소재가 생산된다. 이는 북미 진출 배터리·전기차 공급망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무보와 EDC는 지난달 북미·인도태평양 제3국을 아우르는 지역의 핵심광물, 신재생에너지 등 주력 에너지 프로젝트 시장진출과 투자 확대에 협력하는 업무협약도 맺었다.

 

캐나다는 이차전지 생산에 필요한 리튬·니켈·코발트 등의 자원이 풍부하다. 이점을 활용해 양 기관은 필수 소재 수급 안정을 위한 핵심 광물 및 2차 전지, 전기차 등 주요 공급망에 걸친 프로젝트를 공동지원하며 정보도 교환한다.

 

이인호 무보 사장은 한국-캐나다 수교 60주년을 맞아 지난 5월 핵심광물 공급망 강화에 양국 정상이 협력하기로 한 이후 무보와 EDC도 수출 및 투자 지원 파트너십을 강화해왔다, “EDC의 한국대표부 설립이라는 뜻깊은 계기를 통해 우리 기업이 캐나다와 북미 지역에서 공급망 활로를 모색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더욱 긴밀하게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효진 기자 산업1부

hyojean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