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안전이 최우선”···BPA, 공사현장 안전용품 무상지원

전국 입력 2023-09-01 15:44:44 안정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에어백 내장 스마트 안전조끼, 초경량 안전펜스 제공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 2-5단계 건축공사 현장에서 근로자들이 스마트 안전조끼와 안전보호구를 착용하고 고소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BPA]

부산항만공사(BPA)가 공사현장에 안전용품을 무상으로 지원하며 근로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는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 2-5단계 건축공사 현장에 추락사고로 인한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올해 상반기에 안전관리용품을 무상지원했다고 1일 밝혔다.


건설현장 중대재해 사고의 30%는 추락으로 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BPA는 이를 고려해 근로자들의 안전확보를 위해 이번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BPA가 지원하는 안전용품은 에어백이 내장된 스마트 안전조끼 10벌과 현장 작업난간대에 부착하는 초경량 안전펜스 30m(1m짜리 펜스 30개) 등이다.


스마트 안전조끼는 작업복 위에 착용하는 형태로 만들어졌다. GPS 센서와 에어백이 내장돼 작업자의 신체가 갑자기 심하게 기울어지는 등 이상징후가 감지되면 에어백이 자동으로 팽창하면서 작업자의 목과 상체를 감싸 충격을 완화해 준다.

 

탈부착이 가능한 이동형 초경량 안전펜스는 고소작업장 난간에 설치해 추락위험 구역에 대한 시인성을 높이고, 공사 자재와 공구 등의 낙하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BPA는 이번 안전용품 지원을 통해 해당 현장의 상반기 추락·낙하사고가 제로인 점 등 사고의 사전 예방효과가 높다고 판단했다.


소규모 건설현장 여건상 안전관리용품을 현장에 적극 도입하기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 올 하반기에도 현장별로 용품 지원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이상권 BPA 건설본부장은 “항만건설 공사에서 무엇보다 우선해야 할 것이 근로자의 안전”이라면서 “대형공사는 물론 소규모 공사현장에도 고소작업 중 추락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용품 등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안정은 기자 보도본부

voiceactor37@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