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바뀐 갑을?…홈쇼핑업계, 강경해진 송출료 협상

산업·IT 입력 2023-08-28 19:14:07 서지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홈쇼핑 업계가 유료 방송사와의 송출수수료 협상에서 이전과는 다른 강경한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높은 수수료율을 계속 요구할 경우 차라리 떠나겠다는 식인데요.

유튜브 등 여러 플랫폼이 등장함에 따라 유료방송사업자와 홈쇼핑의 갑을 관계에도 변화가 시작된 것 아니냐 시각이 나옵니다. 서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홈쇼핑 업계가 높은 송출수수료가 계속될 경우 유료 방송사를 떠나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습니다.


LG헬로비전은 오늘 CJ온스타일로부터 방송 송출 중단을 통보받았습니다. 현대홈쇼핑 이어 두번째 퇴짜를 맞은 겁니다.


앞으로 서울 양천구와 은평구, 경기도와 강원, 충남, 경북 등 23개 지역에서는 LG헬로비전을 통해 CJ와 현대홈쇼핑 시청이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앞서 롯데홈쇼핑도 딜라이브 강남 케이블티브이와 계약이 종료돼 오는 10월 1일부터 방송 송출을 중단한다고 공지한 바 있습니다.


홈쇼핑 업계가 유료방송국에 줄줄이 송출중단 공문을 보낸 사례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TV로 송출돼야만 사업이 가능했던 과거와 달리 라이브 방송 등 다양한 대안이 등장하면서, 홈쇼핑업계의 협상력이 이전보다 더 강해진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TV방송이 주 수입처이긴 하나 현재 모바일앱이나 유튜브, OTT 등 송출할 수 있는 플랫폼이 많아졌다”며 “더 이상 유료방송사 송출이 간절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홈쇼핑 회사의 방송사업실적 악화를 외면한채 높은 송출수수료를 고수해온 유료방송사업자에 대한 불만도 극에 달한 상황입니다.


지난 2분기 기준 CJ온스타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2% 줄었고 TV 의존도가 높은 롯데홈쇼핑과 현대홈쇼핑 영업이익은 각각 92.8%, 70.3% 하락했습니다.


이에 반해 송출수수료는 연평균 8%씩 증가해 지난해에는 방송 매출액 대비 비중이 65.7%에 달했습니다.


[인터뷰] 업계 관계자

“IPTV나 케이블 방송 같은 유료방송사 통해 얻는 수익이 지금 송출 수수료를 감당할 정도는 아니라는 판단이 전반적으로 깔려있는 것 같습니다.”
 

한편 지난 3월 과기정통부는 유료방송사가 홈쇼핑사에게 송출수수료를 ‘통지’하던 방식을 ‘협의’로 바꾸는 내용을 골자로 한 개정안을 지난 3월 발표한 바 있습니다. 서울경제TV 서지은입니다. /writer@sedaily.com


[영상취재 신현민 /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서지은 기자 산업2부

writer@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