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치솟는 여전채…카드사 “조달 다변화해야”

금융 입력 2023-08-28 19:19:03 김수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
 

[앵커]

카드사들의 자금 조달 창구인 여신전문금융채의 금리가 나날이 치솟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카드론 금리 등도 내릴 수 있는 여력이 없어지는 건데요. 해외 차입 등을 단계적으로 허용해 조달 구조를 다변화해야한다는 업계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수빈 기잡니다.


[기자]

여신전문금융회사채 금리가 7개월 만에 또다시 연 4.5%선에 진입했습니다.


금융투자협회 채권정보센터에 따르면 지난 22일 기준 여전채(AA+/3년물) 금리는 연 4.51%를 기록했습니다.


올해 여전채 금리는 연 3% 후반까지 하락하며 안정세를 이어가다, 새마을금고 사태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등의 영향으로 상승 전환해 지난 6월 4%대로 올라섰습니다.


통상 카드사들은 필요한 자금을 3~4개월 전에 여전채로 조달하는데, 여전채 금리가 오르면 취급 금융상품 대출 금리도 함께 오르는 구조입니다.

현재 카드사들이 이 방식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비중은 70%에 육박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물론 다른 조달 방안도 있습니다. 매출채권 등 자산을 기초로 한 자산유동화증권(ABS)이 꼽힙니다. 하지만 시장에서 수요가 크지 않아 원하는 자금 조달이 쉽지 않습니다.


[싱크] 서지용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

"자금 조달에 대한 카드채(여전채) 의존 비중이 높기 때문에 그걸 좀 낮추려고 노력은 하는데요. 당분간은 이제 국내에서 자산유동화 채권을 발행하는 게 더 현실적일 거 같고, 그래야 카드채보다 발행 금리는 낮게 할 수 있기 때문에 …"


결국 조달금리가 높아지면서 대출도 줄고 카드사 실적 악화로 이어집니다.

이렇게 되면 건전성에도 영향을 줘 이른바 ‘혜자카드’는 없애고 고객 혜택을 더 줄이는 악순환이 이어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카드사들의 항변입니다.


카드사들은 정부가 이젠 해외에서 차입할 수 있는 길을 열어야 숨통이 트일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입니다.

해외차입 열쇠를 쥔 곳은 기획재정부로 외화채권을 발행하려면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처럼 원·달러 환율이 거센 상승 압박을 받는 상황에서 외환건전성 관리에 우선을 둔 당국이 나선다는 것은 기대조차 힘듭니다.


업계에서는 전체 회사 자금 조달 규모에 따라 단계적으로 완화하는 등 외화 조달 수준을 과거에 비해 조금씩 늘려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김수빈입니다. /kimsoup@sedaily.com


[영상편집 김가람]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수빈 기자 금융부

kimsoup@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