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찾은 이복현… 카드사 '상생' 행렬 동참

금융 입력 2023-07-17 19:20:09 김수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


[앵커]

카드사들을 잇따라 방문하고 있는 이복현 금감원장이 오늘(17일)은 신한카드를 찾았습니다. 금융권에 요구하고 있는 '사회공헌' 강화 일환인데요. 카드사들도 잇따라 상생금융에 참여하면서 규모가 1조원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김수빈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오늘 신한카드의 '소상공인 함께, 성장 솔루션' 출시 행사에 참석해 상생금융 동참을 독려했습니다.


[싱크]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상생 금융을 통한 취약차주의 지원은 연체 예방 등을 위한 건전성 제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금융권의 지속 성장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미 발표된 상생 방안이 조기에 집행돼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게…"


이 금감원장의 방문을 뒤로 신한카드가 내놓은 상생 방안의 규모는 4,000억원. 특히 소상공인 맞춤형 솔루션인 '마이숍 투게더'를 출시하며 가맹점과의 동반성장에 힘을 줬습니다.


업계 처음으로 상생금융을 쏘아올린 건 우리카드입니다. 2,200억원 규모의 지원책을 뒤이어 현대카드가 6,000억원, 롯데카드가 3,100억원 규모의 상생 방안을 내놨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카드사들의 지원책 규모는 합치면 1조원이 넘습니다. 지원책의 내용은 대체로 비슷합니다. 취약차주들을 위한 채무 부담 완화나 유동성 지원을 골자로 합니다.


카드사들이 연달아 지원책을 내놓는 건 이 금감원장이 이례적으로 직접 방문해 사회 공헌적 역할을 누차 강조하고 있기 때문.


이날 이 금감원장은 집중 호우 피해 지역에 대한 적극적인 금융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는데, 삼성카드, 비씨카드 등 일부 카드사들은 바로 금융 지원책을 내놓으며 즉각 반응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어려운 업황 속 당국의 압박이 크게 부담이 될거란 의견이 나옵니다.


7개 전업 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의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은 약 5,725억원으로 지난해보다 24% 감소해 불황이 닥친 모습을 보입니다.


여기에 조달비용과 연체율 상승으로 카드사의 비용이 크게 오르는 등 계속해서 불확실한 경영환경이 예상되는 상황. 카드사들의 시름과 고심은 더 깊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경제TV 김수빈입니다. /kimsoup@sedaily.com


[영상취재 허재호 /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수빈 기자 금융부

kimsoup@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