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교육지원청, ‘장애학생 도전행동’ 원인과 지원 방안 모색

전국 입력 2023-08-11 11:28:54 김정희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경산교육지원청, 장애학생 행동중재 지원 역량강화 연수 실시

[경산=김정희기자] 경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양균) 특수교육지원센터는 11일 학생교육지원관에서 경북 남부권(경산, 영천, 청도, 의성) 유, 초, 중, 고, 특수학교 및 남부권 특수교육지원센터 담당교사 40여명을 대상으로 장애학생 행동중재 지원 역량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이날 연수는 장애학생의 도전행동 관리 능력 향상을 통한 전문성 신장 및 학교와 가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도전행동에 대해 적용할 수 있는 행동중재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했다.

경산교육지원청은 경북 남부권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로 장애학생의 교육권 확보 및 행동중재 지원을 위해 교사를 대상으로 매년 관련 연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행동중재 지원단을 꾸려 관내 3명의 학생에 대한 집중적인 행동중재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언어행동과 기능적 의사소통의 적용과 실제’라는 주제로 행동분석전문가(BCBA)인 안혜경 강사의 언어행동에 중점을 둔 행동중재 강의를 시작으로 학생 사례별 행동중재 지원 방안에 대해 토의·토론을 통해 해답을 찾아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오후에는 경북 행동중재 초등 연구 동아리와 경북 중등 행동중재 연구회 회원의 분과별 사례 발표를 하는 시간도 가졌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여러 학교 학생의 사례를 공유하고 지원 방안을 찾아보는 현장 중심의 연수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고, 동료 교사들과 함께 장애학생의 행동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방향을 고민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고 말했다.

이양균 경산교육장은????이번 장애학생 행동중재 연수를 통해 특수교사의 역량을 강화하여 장애학생의 교육 여건을 개선하고, 장애학생의 도전행동이 감소하고 예방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장애학생의 인권 및 교육권이 보장되는 경산 특수교육이 되도록 세심하게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희 기자 보도본부

95518050@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