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이전 갈등 격화…노조 "15조원 국가적 손실”

금융 입력 2023-07-31 19:54:08 민세원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산업은행이 부산 이전에 속도를 내면서, 노사갈등이 격화되고 있죠. 이런 가운데 산은 노조는 부산 이전 시 막대한 경제적 손실이 발생한다는 내용을 담은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하고 이전 반대 목소리를 키우고 있습니다. 민세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산업은행 노동조합은 오늘(31일) 여의도 본점에서, 산은 부산 이전 타당성을 검토한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모든 조직을 이전해야 한다”는 결론을 낸 사측의 연구용역 결과에 맞불을 놓은 격입니다.

 

[싱크] 김현준 산은 노조 위원장

“(사측 컨설팅은) 기대 효익과 기대 손실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은 하나도 실시하지 않고, 부산 이전이라는 결론만 정해놓은….”

 

먼저 기존 금융기관들의 거래 중단과 인적 경쟁력 약화 등으로 막대한 경제적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싱크] 박래수 숙명여대 경제학부 교수

“향후 10년간 전반적으로 약 7조원의 재무적 손실이 KDB산업은행 기관에 발생할 것…국가 경제 전체적으로는 본사 이전에 따른 생산 및 부가가치 유발 효과 축소 등으로 인해 천문학적인 경제적 손실을 보는 것으로…”

 

한국재무학회는 국가 전체적으로 총 15조4,781억원의 재무적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고 추산했습니다.

심지어 산은이 구제금융을 펴고 있는 기업들의 도산 위험이 증가해 22조156억원의 추가 손실이 날 수 있다는 우려도 내놓았습니다.

 

여기에 부산 이전이 정부가 내건 취지인 ‘지역균형 발전’에 어긋난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싱크] 조혜경 금융경제연구소장

“(금융기관들을) 부산으로 집중 이전시키면 …전체적으로 봤을 때 균형 발전이라는 목표에 어긋나고 금융 중심지를 그런 방식 (인위적)으로 만들 수 없다…”

 

조 소장은 진정한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선, 본사는 ‘수도에 집중’하면서 정책금융의 지역 산업 육성 책무를 법에 명문화하는 방안이 더 효율적이라고 제언했습니다.

 

부산 이전 현실화를 위한 마지막 절차로 ‘산은법 개정’만 남아 있는 가운데, 산업은행이 ‘구성원 설득’ 절차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민세원입니다. /yejoo0502@sedaily.com

 

[영상취재 강민우]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민세원 기자 금융부

yejoo0502@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