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6만원 아껴요”…오늘부터 ‘알뜰교통카드’ 발급

금융 입력 2023-07-03 19:22:34 김수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
 

[앵커]

매달 고정적으로 나가는 교통비 지출,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피해갈 수 없죠. 교통비를 절감하는 알뜰교통카드가 이달부터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로 바뀌면서 혜택도 더 늘어난다고 합니다. 김수빈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아낄 수 있는 ‘알뜰교통플러스 카드’ 신규 발급이 오늘(3일)부터 시작됩니다.


알뜰교통플러스 카드는 국토교통부와 카드사들이 지난 2020년부터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최대 800m)만큼 마일리지를 적립·지급하고 카드사가 추가로 대중교통 요금을 할인해주는 방식입니다.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서는 먼저 집에서 알뜰교통카드 앱을 열고 ‘출발하기’ 버튼을 누른 뒤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목적지에 도착해 ‘도착하기’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쌓입니다.


사용자가 꾸준히 늘자 국토부는 이번에 마일리지 적립 횟수와 적립금을 늘렸습니다.


적립 횟수는 기존 44회에서 60회로, 최대 적립금도 월 6만6,000원으로 늘어 연간 79만원의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됐습니다. 사용량과 이동 거리에 따라선 한 달에 2만 원 가까이 더 아낄 수 있는 셈입니다.


실제 지난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들은 대중교통비 지출액을 한 달 평균 21.3% 절감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제휴 금융사도 추가됐습니다. 기존 6곳(신한, 우리, 하나카드, 캐시비, 티머니, DGB대구은행)에 7곳(삼성, KB국민, 현대, BC, NH농협카드, 광주은행, 케이뱅크)을 추가해 모두 13곳으로 확대됐습니다.


다만 카드사별로 혜택과 한도, 필요한 이용 실적이 달라 꼼꼼히 비교해봐야 합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연회비와 전월 사용 실적을 채워야 하는 조건이 있는 대신 체크카드보다 할인 혜택이 더 큽니다.


이번 혜택 확대로 이용자의 선택권이 늘면서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국민들의 부담이 더욱 완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서울경제TV 김수빈입니다. /kimsoup@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수빈 기자 금융부

kimsoup@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