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평균 매매가 하락…제주 부동산 시장 미래는?

전국 입력 2023-06-16 09:29:44 금용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제주 아파트 값 하락세, 단독주택 연립은 제자리

아파트 이미지. [사진=금용훈 기자]

[제주=금용훈 기자] 아파트값 하락으로 올해 하반기 '역전세'가 일어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제주 부동산 시장의 침체가 장기화될 조짐이다.

역전세란 '주택가격의 변동으로 현재 전셋값이 계약 당시 전세가격보다 낮아지는 것'으로 역전세가 시작되면 건물주가 계약이 끝난 임차인에게 전세 보증금을 되돌려주지 못할 우려가 있다.

역전세가 일어나는 것은 전세가격에 변동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가격 차이로 2020년 임대차 3법 시행 후, 전세가격에 큰 변화가 있었고, 이를 발화점으로 현재 역전세 현상이 일어난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부동산전문가들은 그 시점을 오는 9월부터 이런 현상이 뚜렸해 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지난달 제주의 아파트 값 평균은 4억6400만원으로 서울을 비롯한 경기도와 세종시에 이어 4번째로 높은 것으로 드러났지만, 아파트값은 작년 11월에 비추어 5.4%로 내렸다.

여기에 영향을 받은 제주 아파트의 전세 가격도 평균 2억 8600만원으로 6% 하락했다.

단독주택의 평균가격은 3억9700만원으로 나타났고, 연립주택은 평균 1억6900만원으로 작년 11월과 거의 비슷했으나, 연립주택의 평균 매매가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이어 3번째로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제주시 한 중개사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동결로 전세 자금 대출이 싸진 부분이 있지만, 젋은 층이 주로 선호하는 소형아파트의 경우 전세사기와 역전세 불안감에 일부 월세 선호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른 중개사는 "여러 원인으로 역전세 현상이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는게 여러 전문가들의 예측"이며, "여기에 대응 방안으로 전세가율상한제 검토나 전세보증금을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 에스크로 방식(안전하게 관리한 후 돌려주는 제도) 등의 사전 안전장치를 만들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jb007@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금용훈 기자 보도본부

jb007@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