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보 "美 대러 경제 제재 기업 수 증가, 해외시장 신용위험 악화 주요 요인"

산업·IT 입력 2023-06-12 14:48:48 김효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인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 [사진=한국무역보험공사]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한국무역보험공사(무보)는 우리 기업들의 전세계 해외 수입자에 대한 신용위험을 분석한 ‘2023년 해외시장 신용위험 보고서‘K-SURE 해외신용정보센터에 공개했다고 12일 밝혔다.

 

무보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매년 약 5만 건의 해외기업 신용평가 데이터를 생성하고 있다. 무보는 이번 보고서 발간을 통해 우리 기업들이 거래하는 전 세계 수입자의 대금 결제 관련 신용위험 발생가능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글로벌 신용위험지수는 전년 3.2%에서 4.7%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우리 수출기업이 거래하는 해외시장의 신용위험이 전반적으로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신용위험지수란, 전체 신용평가 기업 중에서 불량신용등급(R)으로 평가된 기업의 비율을 말한다. 지수가 상승하면 무역거래 대금의 미결제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해석한다.

 

보고서는 국외기업 영업실적 악화로 인한 무역보험 사고 증가와 미국의 대러 경제제재 대상 기업 수 증가를 해외시장 신용위험 악화의 주요 요인으로 지목했다.

 

특히 러시아의 경우, 경제제재 대상자가 전년 대비 12배 이상 증가하고, 은행 관련 제재로 무역대금 송금이 어려워져 2022년 신용위험지수가 전년 대비 약 6배 상승한 43.1%를 기록하며 급격한 신용악화 현상을 나타냈다.

이외 지역에서는 튀르키예, 중국 순으로 전년 대비 신용위험지수가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도소매업, 기계장비도매업, 자동차 판매업 순으로 신용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위험지수 관련 분석 이외에도 중국 가전 도소매업 신용위험 현황, 미국 도소매업 신용위험 증가 등 수출기업들이 대금 리스크 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최신 이슈 또한 확인 가능하다.

 

아울러 해외시장 신용위험 보고서와 함께 올해로 네 번째 발간하는 수출대금 결제동향 보고서(Payment Data Report)’가 함께 공개됐다.

 

수출대금 결제동향 보고서는 최근 5년간 주요 수출국가 및 업종별 결제조건·결제기간·연체율·연체기간 등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보고서이다.

 

올해 해외시장 신용위험 보고서와 수출대금 경제동향 보고서는 무보 해외신용정보센터 보고서 & 자료메뉴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무보 관계자는 수출기업들은 이번 해외시장 신용위험 보고서를 활용해 기업별 주력시장의 최신 신용위험 변화 동향를 적시에 파악할 수 있다무역보험을 활용하면 신용위험 관련 리스크를 보다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고 수출채권을 미리 현금화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인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은 앞으로도 수출기업들이 시장개척과 리스크 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하고 실용적인 정보를 발굴하고 공유하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효진 기자 산업1부

hyojean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