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장 만난 금융위 “경쟁촉진 협조해달라”

금융 입력 2023-04-06 19:09:03 김수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


[앵커]

금융위원회가 오늘(6일) 전 은행권 행장을 불러 예금과 대출금리 무한경쟁을 요청했습니다. 금융위는 대환대출 프로그램과 예금중개서비스 확대를 예고하는 동시에 예대금리차 공시를 전세자금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김수빈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오늘(6일) 전 은행권 행장들과 만나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개선 태스크포스 TF 운영 성과와 향후 계획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이자리에서 신용대출에서 주택담보대출까지 확대한 대환대출과 6월부터 가동하는 예금비교중개서비스 등을 소개했습니다.


또, 수시입출금도 온라인 중개 대상에 추가하고 예대금리차 공시도 잔액기준과 전세자금까지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부위원장이 이날 소개한 방안들은 사실상 은행들의 예금대출 금리 경쟁을 요구하는 내용들입니다. 김 부 위원장은 "예금과 대출시장에서 실질적 경쟁을 촉진해 금융편익을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금융당국은 한발 더 나아가 특화은행 같은 신규플레이어 진입, 비은행권 지급결제 허용도 거론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거론한 '은행권 무한 경쟁체제'의 첫 포문으로도 해석됩니다.


단 신규 플레이어 진입에서는 엄격한 심사를 통해 능력이 검증된 경우만 허용해야 한다고 첨언했고, 지급결제 허용 여부는 리스크 및 소비자 편익 증진 효과를 고려할 것이라고 단서를 달았습니다.


더불어 고금리 기조 속 임직원에게 지급된 고액 성과급에 대한 쓴소리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싱크]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은행권이 손쉽게 예대마진으로 역대 최고의 수익을 거두고 미래에 대한 충분한 대비 없이 당장 고액의 성과급을 지급하는 모습은 결코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습니다."


당국은 공공성을 고려해 성과보수체계를 개선하고, 공시를 통해 투명성을 제고하기로 했습니다. 여기에 국민과 금융시장에 주주환원정책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약속했습니다.


금융위는 차질없는 TF 운영을 통해 오는 6월 말까지 총 6가지 과제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할 방침입니다. 서울경제TV 김수빈입니다./ kimsoup@sedaily.com


[영상편집 김가람 / 영상취재 김수영]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수빈 기자 금융부

kimsoup@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