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한다던 금융지주…사외이사 70% 연임

금융 입력 2023-03-13 20:04:30 김수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


[앵커]

국내 주요 금융지주 사외이사 10명 중 7명이 사실상 연임이 확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크고 작은 금융사고가 끊이질 않은데도 책임 없이 ‘거수기’ 역할만 하고 있다는 비판여론도 커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보도에 김수빈 기자입니다.


[기자]

주요 금융지주 사외이사들 중 70%가 사실상 연임이 유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금융권에 따르면 KB·신한·하나·우리 등 4대 금융지주는 다음주부터 일제히 정기 주주총회를 열 예정입니다.


세부 안건을 보면 후보에 오른 사외이사 25명 가운데 18명(72%)이 이미 현직 사외이사입니다. 주총 표결에 따라 연임이 결정되는데, 과거 사례로 보면 안건이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입니다.


이는 금융당국이 줄곧 요구해 온 지배구조 개선과는 다른 노선입니다. 결국 내부 개선 의지가 부족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 ISS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사외이사의 연임 관행에 정식으로 문제 제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대형 금융사고 등과 관련해 대응이 부족했던 만큼, 유임 자격이 없다는 주장입니다.


특히 지난해 4대 금융지주 이사회에서 부결된 안건은 '0건'에 불과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사외이사들이 경영진 견제보다 '거수기' 역할만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지난해 반대의견은 신한금융에서 3건, 우리금융에서 1건이 전부입니다.


금융감독원은 오는 4월부터 연 1회 이사회 기능 강화를 위한 정례 면담을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처럼 대다수 연임을 하는 상황에서 금융당국이 강조하는 지배구조 투명성을 실천할 수 있을지 벌써부터 회의적 시각도 나옵니다.


[싱크]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

"과거에 해왔던 관행대로 은행이나 금융기관을 운영하겠다는 것이기 때문에 정부가 원하는 대로 개혁이 되거나 혁신되는 것은 어렵다…기존대로 경영을 유지하겠다, 이런 의미라고 볼 수 있죠"


다만 우리나라 사외이사 제도에서는 '견제 기능'을 제대로 보장하지 않다는 시각도 나옵니다. 이 때문에 사외이사 전면 교체 보다 경영진을 더 견제할 수 있도록 본질적 해결책도 나와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김수빈입니다. /kimsoup@sedaily.com


[영상편집 강현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수빈 기자 금융부

kimsoup@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