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외이사 ‘변화’ 압박하는 당국…금융권 “당장 어렵다”

금융 입력 2024-02-29 17:14:29 수정 2024-02-29 19:16:14 이연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다음 달, 5대 금융지주 사외이사 70% 이상 임기 만료

금감원 “사외이사 선임, 경영진 참호 구축 문제 없어야”

당국 “사외이사 학계·경제 분야·남성 편중…글로벌 변화 맞춰야”

우리금융, 사외이사 6명→7명, 여성 이사 2명 새로 선임

하나금융, 사외이사 8명→9명, 여성 이사 2명으로 늘어

[앵커]

당장 다음 달 5대 금융지주 사외이사 70% 이상이 임기가 만료됩니다. 금융 당국은 현 금융지주 사외이사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고 보고 변화를 압박하고 나섰지만, 현장에서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이연아 기자입니다.


[기자]

5대 금융지주 사외이사 총 37명 가운데 27명이 다음 달 임기가 만료됩니다.


지주사별로 살펴보면 KB금융은 4명, 신한은 사외이사 9명 전원, 하나 6명, 우리 4명, NH농협 4명의 사외이사 임기가 다음 달 종료됩니다.


금융 당국은 금융지주 사외이사 역할에 대한 강도 높은 변화를 주문하고 나섰습니다.
 

지난해 12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사외이사를 선임할 때, 경영진 참호 구축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은행권 지배 구조 개선 모범 관행을 발표했습니다.


일각에서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거수기로 전락한 사외의사의 비판과 결을 같이 한 발언인데, 실제 지난해 상반기 5대 금융지주 이사회에 안건 중 사외의사 찬성 의결률은 100%입니다.


당국은 현재 사외이사 규모가 적고, 구성원 50% 이상이 학계 편중된 점, 사외이사 60% 이상이 금융 경제 전문가이며 여성 이사가 12%에 그친 점을 문제로 꼽고, 글로벌 금융사들의 변화에 맞춰야 한다며 압박하고 있습니다.


당국의 주문을 어디까지 수용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우리금융지주가 먼저 출발선을 끊었습니다.
 

우리금융지주는 사외이사를 6명에서 7명으로 늘리며, 여성 사외이사 2명을 새롭게 선임할 예정입니다.


하나금융지주는 사외이사를 8명에서 9명으로 늘리고, 여성 사외이사가 1명에서 2명으로 늘어납니다.


다만, 현장에서는 다음 달 예정된 사외이사 물갈이 폭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각 금융지주 내 지배 구조 상황을 고려하며, 전문성을 갖춘 사외이사 후보군을 발굴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중장기적 차원에서 접근한다는 분위기입니다.


KB금융은 최장 임기가 종료되지 않은 기존 사외이사 3명을 후보로 추천할 예정이라고 밝힌 가운데, 다른 금융지주들 역시 당국의 주문과 현장의 변화를 살피며 사외이사 제도를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서울경제TV 이연아입니다. / yale@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연아 기자 금융부

yalee@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