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스랩컴퍼니, 스마트십 사이버 보안 기술 워크샵 개최

S경제 입력 2022-10-24 10:29:53 정의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디에스랩컴퍼니가 지난 21일 고려대학교에서 대우조선해양 및 국방부, 해군, 해양경찰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사이버 거북선’ 프로젝트 워크샵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의 해양산업 수요기술 개발 과제의 주관 연구기관인 디에스랩컴퍼니는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과 공동으로 대우조선해양, 시큐아이 그리고 파이오링크와 협력해 ‘해양 사이버위협 인텔리전스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선박 사이버 보안 시스템의 두뇌 역할을 하게 되는 사이버 거북선 플랫폼’CTS-TI(Cyber Turtle Ship - Threat Intelligence)’ 시스템을 개발한 디에스랩컴퍼니는 시연회를 개최했다.


해당 시스템은 해커가 선박을 공격할 수 있는 다양한 사이버 위협들을 수집하고, 해킹 경로와 요인들을 탐지하는 기능을 활용해 선박의 사이버 보안 상황을 감지하고 조치 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국제선급협회(IACS)에서 2024년부터 의무화한 선박 사이버 보안 규제 이행을 지원한다.


조용현 디에스랩컴퍼니 대표는 “최근 건조되는 선박들은 ICT 기반의 시스템들이 탑재되고 있으며 이들 선박의 대부분은 육상과 연결되어 있다”며 “선박은 해상 이동체이면서 석유나 가스를 정제하는 생산시설이기도 하며, 함정은 무기체계이면서 독립부대이기 때문에 육상과는 차별화되어 선박에 특화된 사이버 보안이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이어는 “앞으로 기술기반의 스타트업으로서 전문 인재 영입과 해외 시장 개척, 국·내외 해양 및 보안기업들과의 협력 관계 구축을 통해 대한민국이 선박 사이버 보안 시장에서도 1위를 달성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차영균 고려대학교 교수는 “전 세계 조선·해양 기업 외에도 록히드마틴, 보잉, 구글 그리고 IBM 등이 스마트십과 자율운항선박, 무인선박을 건조하고 있으며 실용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라며 “새로운 스마트 해상 이동체에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사이버 보안 위협이 발생되기 때문에 육상과는 전혀 다른 방법론과 기술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조용현 대표는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에서 ‘선박 사이버 보안’을 주제로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해외 학술논문지(SCI)와 관련 학회에 지속적으로 논문을 게재하고 있다.


올해 9월에는 해양수산부 주관으로 개최된 ‘제6회 아시아 태평양 지역 해양 디지털 국제 콘퍼런스’에서 국제해사기구(IMO), 국제항로표지협회(IALA), IHO 등 국제기구 참석자들에게 선박 사이버 보안의 동향과‘사이버 거북선’에 대해 발표하며, ‘선박 사이버 보안’ 기술을 주도하고 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