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경남 발전전략은?

전국 입력 2021-12-30 01:24:10 이은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경남도, 서부경남 발전전략 및 성과확산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서 서부경남 미래발전 3대 핵심목표, 12개 핵심전략, 15개 선도사업 제시

경남도는 29일 오후 도청 서부청사에서 ‘서부경남 발전전략 및 성과확산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진주=이은상기자] 경남도는 29일 오후 도청 서부청사에서 서부경남 발전전략 및 성과확산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이 주재한 이날 보고회는 도 본청(창원)과 서부청사(진주), 서부경남의 10 시군 영상회의장에서 지역 도의원 및 시군 부단체장분야별 전문가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 5월부터 연구용역을 수행한 경남연구원에서는 <K-Dream 기회의 땅서부경남>이라는 비전 아래 새로운 미래(기능), 청년이 함께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새로운 기회(사람), 지역소멸 위기 극복과 새로운 도약을 위한 새로운 거점(공간)을 기본방향으로 설정했다.

 

비전 실현을 위한 3대 핵심목표로 미래의 우주(하늘)를 장악하는 우주도시’, 새로운 기회와 도전이 넘쳐나는 활력도시’, 도시성장과 연계로 함께 발전하는 복합도시를 제시했고, 12개 핵심전략과 15개 선도사업 등 211개 사업, 68 9천억 원 규모의 단기 및 중장기 실행과제를 담았다.

  

12개 핵심전략에는 도전하는 청년이 넘쳐나는 G-City(게임메타버스인공지능 등 경남형 첨단산업 연구개발단지) 정주형 워케이션시티 조성 K-아르테미스(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달 유인 탐사 프로젝트한국은 미국의 아르테미스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국제협력 아르테미스 약정에 10번째 참여국전진기지 구축 항공우주산업 7대 강국 중심기지 플라잉 모빌리티 메카 전 국토와 2시간 생활권역 형성 등을 발굴했다.

 

핵심전략을 달성하고자 우선 시행할 15개의 선도사업에는 국토안전실증센터 설치이노베이션 아카데미 유치 경남 항공우주 제조혁신타운 조성 수소터빈 기반 시험연구발전소 구축 서부경남 의료복지타운 조성 남부내륙철도 조기 개통 남해~여수 해저터널 조기 착공 등을 선정했다.

 

이번 용역을 통해 분야별로 산업경제 127개 사업 16 2,505억 원 문화관광 35개 사업 3 3,589억 원 교통물류 20개 사업 46 794억 원 지역개발 29개 사업 3 2,071억 원 등을 반영했으며서부경남 도민들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된 영역에서 체감할 수 있는 발전전략을 제시했다.

 

경남연구원에서는 이번 용역이 부울경 경제협력과 산업발전의 중요한 축이 되기 위한 서부경남 발전전략을 제시했다.”부울경 메가시티 등 초광역적으로 연계 협력을 추진하게 된다면 서부경남의 발전전략이 더욱 활성화되고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병필 권한대행은 이번 용역을 통해 발굴된 사업들이 서부경남의 잠재력과 특장점을 연계한 새로운 미래 먹거리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면서 경남혁신도시와 연계해 진주를 메가시티의 4대 거점도시로 육성하면서 서부경남의 균형발전을 견인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경남도는 이날 보고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수정·보완하여 사업별 세부실행계획 마련 및 도민 공감대 확산을 위한 홍보에 주력해 나갈 계획이다. dandibodo@sea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은상 기자 보도본부

dandibodo@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