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IR피칭 전략과 사업계획서 프리젠테이션 발표

오피니언 입력 2020-07-06 09:36:37 enews2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벤처 기업, 스타트업에게 IR 투자 발표회에서의 자금 확보는 기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는 절호의 기회이다. 기회를 잡는 자는 철저하게 준비하는 자이다. 투자발표회 IR 피칭에는 기업가 정신이 필요하다. 

 

핀란드의 SISU는 악조건마저 기회로 삼는 저력, 추위와 고통을 버티는 힘, 실패에 굴하지 않는 의지이다. 핀란드의 폴라베어 피칭 창업경영대회에서는 기업 대표가 영하 12도에 얼음물에 들어가서 기업 프레젠테이션 IR 피칭을 한다. 1위를 한 기업 대표의 의지, 고통을 이기는 창업가의 기업가 정신이 1등의 비결이다.

 

힘든 일을 겪었을 때 드러나는 인간의 저력, 문제해결력, 그것이 벤처, 스타트업에게 필요하고, 기업 자금 확보라는 중대한 순간에도 여실히 드러난다. 그래서 IR 피칭을 할 때는 프레젠테이션에 기업 대표의 기업가 정신이 반드시 필요하다. 아주 기본적이고 필수적이다. 그리고 전략적으로 실행한다.

 

사업계획서 안에는 기업에 대한 신뢰성을 보여주는 사업이익 현황 즉 매출, 아이템에 대한 차별화, 기업 차별성, 기업대표에 대한 신뢰와 기업의 전문성, 이익을 낼 수 있는 명확한 비즈니스모델(BM)과 사업계획이 필요하다.

 

그리고 IR 투자발표에서는 대표의 전문성과 전문 프레젠테이션 스피치 스킬이 필요하다.

이때 세련되고 전문적인 기업 대표의 이미지와 관련 분야 경험, 전문발표 역량이 브랜드와 이미지를 향상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IR피칭 전략인 사업계획을 잘 전달하는 것, 사업계획서 발표를 잘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3가지의 발표 연습이 필요하다. 첫째 언어적 발표 훈련. 둘째, 신뢰감을 주는 목소리와 세련된 발표 자세 등 비언어적 발표 훈련. 셋째, 평가위원 및 투자자, 고객과의 질의응답 소통 커뮤니케이션 역량이다.

 

첫째, 언어적 훈련은 공감과 가치부여이다. 사업계획서 장마다의 주제에 따른 사례와 예시를 반드시 넣어서 고객의 공감대를 만들 수 있는 스토리를 만든 후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가치를 부여한다. 특히 사업계획서 발표를 할 때는 심사위원이나 고객이 내 아이템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쉬운 단어, 이해하기 적합한 단어들로 설명해야한다.

 

내 서류를 읽고 이미 내 아이템이 무엇인지 안다고 생각하고 발표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IR 심사자는 기업 실무내용이나 전문 용어를 기업 내부자만큼 세세하게 알 수 없다. 이 점이 정말 중요하다. 간혹 IT 관련 사람들은 너무 전문적인 단어만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지양해야한다.

 

둘째, 신뢰감을 주는 목소리를 위해 하루 5~10분 발성훈련을 합니다. 또한 아성을 없애고, 사족을 줄이는 스피치 훈련을 하여 전달력과 신뢰감을 높인다. 발표 시 청중과 눈 맞춤을 하거나 전체 분위기를 아우르는 Z나 다이아몬드 시선처리를 통해 발표의 집중력을 높인다.

 

셋째, 유연하고 고객이익 중심 소통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단 5~10분의 발표시간 후 평균 10~20분간의 질의응답에 승패가 갈려있다. 질의응답 시 감정적인 대응보다는 이성적인 피드백과 전략적 준비만이 고객과 투자자, 심사위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 예상 질문에 답변을 준비하여 투자자와 심사위원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기업의 성장에는 반드시 자금이 필요하다. 씨드머니와 사업고도화의 필요한 자금 확보에 사업계획서 작성과 발표는 필수 역량이다. 이것을 작성하고 발표 할 때는 위기를 극복하고, 이겨내는 투지와 열정, 기업가 정신이 스며든 IR 피칭 프리젠테이션 전략이 필수이다.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고객과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사업계획서와 발표 역량 강화 IR 피칭을 전략적인 준비하여 자금 확보에 날개를 달고 사업이익을 창출하기를 바란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