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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공공입찰PT 프레젠터의 성공하는 스피치 원칙 2가지

      기업 입찰은 기업의 경쟁력이다. 경쟁력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오랜 시간 공을 들이고, 역량을 쌓아야 한다. 입찰PT가 기업 이익의 큰 영향을 차지하기에 전략적으로 준비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평균 경쟁률은 몇 년 전에 비하여 3배 이상 뛰었다. 경쟁률이 높아진 만큼 기업들은 입찰 준비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관심이 늘었다. 필자는 기업가치와 이익향상을 위한 현장에서 수많은 기업과 함께하며, 성공의 원칙을 발견했다.   바로 성공하는 스피치이다. 말을 잘하는 것과는 다르다. ..

      오피니언2022-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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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대변인 스피치 ‘말의 힘’의 비밀은 커뮤니케이션 능력

      조직이나 사람을 대신하여 의견이나 태도를 대변하는 대변인은 다각도로 우수한 커뮤니케이션이 능력이 필요하다. 대변인의 말에는 책임이 따른다. 그러기에 책임의 무게만큼 신중해야 한다. 말의 힘을 가지려면 신뢰감이 가장 중요하다.    누군가의 말을 대신 전한다면, 대변인의 역할을 부여받은 것이다. 이 칼럼을 보는 누구나 대변인이 될 수 있다. 오늘은 ‘말의 힘’의 핵심을 공유하고자 한다.   첫째, 신념과 가치가 있어야 한다   말에 힘이 있으려면 한결같아야 한다. 어제는 이 말..

      오피니언2022-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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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입찰PT 프레젠터의 프레젠테이션 성공 스킬 2가지

      공공입찰PT는 기업이익에 막대한 영향을 주기에 치밀한 전략이 필요하다. 기업은 입찰공고가 나면 그때부터 입찰PT를 준비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입찰 공고 후의 PT준비는 다소 촉박한 일정으로 충분한 기업 역량을 보여줄 수 없다. 입찰PT 공고 계획을 사전에 서칭하여 전년도 기업 실적을 바탕으로 제안PT를 준비해야 한다. 입찰PT의 준비도와 전문성은 입찰PT 수주 확률과 비례한다. 오늘은 사업확장이나 매출 향상을 준비하는 기업들을 위한 입찰PT 프레젠테이션 수주 성공 스킬을 말하고자 한다.   첫째, 제안 ..

      오피니언2022-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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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IR피칭 데모데이 스피치, 비즈니스모델로 승부하라

      필자는 투자발표회 데모데이 행사 및 프로그램 운영과 IR피칭, IR덱에 관한 기업 컨설팅을 하고 있다. 그동안의 경험에서 스타트업 IR피칭에 반드시 필요한 것을 말하고자 한다. 스타트업 입장에서 VC를 직접 대면하여 사업 발표를 하는 것이 떨리고 긴장되기 마련이다. 투자발표회에서 어떤 말을 해야 할지 몰라서 IR덱 자료를 작성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우도 많다.    IR피칭덱과 IR피칭 스피치는 같은 흐름으로 가야 한다. IR피칭덱의 내용과 스피치가 일치하지 않아 신뢰를 잃기도 한다. 또 IR피칭 스피치에 ..

      오피니언2022-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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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쇼미더 스타트업 매력적인 IR피칭 스피치 3가지 훈련방법

      “매력적인 IR피칭 방법은 무엇일까?” “주어진 시간 내 임팩트 있게 사업발표를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IR피칭 발표를 앞둔 기업 CEO, 입찰PT를 앞둔 발표 담당자들, 이들의 대표적인 IR피칭 스피치 고민은 △매력보이스 △스토리구성 △발표력 등 3가지이다. 이 3가지 IR피칭 스피치 훈련방법은 다음과 같다.   ◇매력보이스기업 CEO가 만나는 모든 사람은 기업의 잠재 고객이자 투자자이다. 기업 CEO의 말 한 마디가 기업 핵심을 전달하는 것이다. CEO의 작은 목소리, 확..

      오피니언2021-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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