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사진 공유하며 성희롱"…이마트 전국 직원 단톡 논란

산업·IT 입력 2019-09-03 20:41:08 수정 2019-09-03 20:43:23 문다애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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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이마트

이마트 가전 판매점인 일렉트로마트 전국 매니저들의 단체 카톡방에서 여성 고객들을 상대로 고객 비화와, 음란 대화, 성희롱이 상습적으로 벌어졌고, 고객 개인정보도 불법으로 공유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마트는 신속히 진상조사에 착수하고 사실관계가 밝혀지면 사규에 따라 엄중히 징계한다는 방침이다.

3일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에 따르면 이마트 일렉트로마트 전국 매니저 수십명이 참여한 카톡방에서 고객을 비하하거나 여성 고객을 성희롱하고 고객 개인정보를 불법 공유하는 대화가 확인됐다. 매니저들은 고객이 수리를 맡긴 컴퓨터에 저장된 나체 사진을 공유하기도 했다. 또한 고객이 불법 음란사이트 '소라넷' 회원으로 추정된다며 성희롱 했고, 더불어 아이폰 '줄자' 기능을 가지고 여성 고객 가슴에 갖다 대면 사이즈가 나온다고 대화했다.

매니저들은 여성 고객의 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 '돼지 같은 X', '미친 오크 같은 X', 'XX 리액션 X 같아서'라고 말했으며, 노인 고객들에게는 '틀딱 놀이터'라고 비하했다.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는 "이런 내용은 지난해 6월 9일부터 7월 2일까지 한 달도 채 안 되는 기간에 이어진 대화로 카톡방에 속한 수십명 중 12명이 주로 성희롱성 대화에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마트가 이러한 사정을 알고 있었음에도 이에 대해 방관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는 "제보자가 지난 3월 이마트 본사 신문고에 글을 올려 이런 상황을 알리고 시정 조치를 요구했으나 이마트는 직원 개인들의 사적 행위로 여기고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마트에 "엄연한 소비자 인권 침해로 범죄 혐의자 고발 등 민·형사 책임을 묻겠다"며 "관련 사실을 인지하고도 묵과한 이마트는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을 발표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이마트는 "물의를 일으켜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며 "해당내용에 대해 신속히 진상조사에 착수 하겠으며 사실관계가 밝혀지면 사규에 따라 엄중히 징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법기관의 수사가 진행될 경우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며, 즉시 수사의뢰를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문다애기자 dalov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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