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한일 경제 협력 활성화…日 시장 진출 세미나 개최

산업·IT 입력 2024-03-22 16:48:11 윤혜림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김‧장 법률사무소와 세미나 공동 개최

현지 경제 정책, 진출 유망 분야 등 정보 제공

'한일 경제 협력 활성화를 위한 일본 시장 진출 세미나'에서 한승권 한국무역협회 지역협력실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무역협회]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한국무역협회가 22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김‧장 법률사무소와 공동으로 ‘한일 경제 협력 활성화를 위한 일본 시장 진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한일 관계 개선 이후 활발해지고 있는 우리 기업의 對日 협력을 강화하고 일본 진출에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일본 시장에 관심이 높은 기업인 130여 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한일 교역에 대한 개황과 일본 내 거점 설립 및 진출 유망분야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김재호 한국무역협회 차장은 “2023년 기준 우리나라 전체 교역에서 한일 양국간 교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6.2%로, 주요국들의 인접국 교역 비중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만큼 향후 한일 양국의 교역 확대 여지가 크다”고 말했다.


현석원 포스코경영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일본은 국가 정책 및 비즈니스 환경이 느리지만 견고하게 변화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철저한 자료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진출 유망분야로 에너지 효율화 기술, AI 기반 디지털 기술, 디지털 보안, 보조 로봇을 제시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일본 진출을 위한 실무 법률 지식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고 회사법과 노동법 등 법률간 차이를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발표 이후에는 일본 내 법인 설립 자격 및 준비사항, 현지 노동 분쟁 시 대응 방법, 현지 공동법인장 선임 절차 등 우리 기업들의 일본 진출에 필요한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한승권 한국무역협회 지역협력실장은 “한일 관계 정상화로 양국 경제인 간 교류가 확대됨에 따라 일본 시장은 우리 수출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로 부각되고 있다”면서 “한국무역협회는 양국 교류 활성화를 위한 정보 제공 사업, 마케팅 사업 등을 강화하고 지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혜림 기자 산업1부

grace_ri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