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노아이티, 벤처기업 인증 완료

S경제 입력 2024-03-13 08:24:19 정의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오픈소스 기반 클라우드 전문 기업 디노아이티(대표 서종열)는 지난 2일에 벤처기업 확인 인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디노아이티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의 인증을 받은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TTA에 3자 시험을 통과한 생성형 AI 솔루션 ‘C-ATS’를 개발하고 있는 기업이다. 해당 기술은 특허 등록한 클라우드 상호 호환성을 보장하는 PaaS 기반 지능형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의미한다.


기존 기술인 ‘C-FLOW’는 클라우드 사업자가 제공하는 마이그레이션 자동화 도구를 사용할 경우에도 벤더 종속적인 특성과 클라우드 사업자 간 제공하는 상이한 서비스 등으로 인해 한계가 존재했다. 이번 특허는 이러한 기존 마이그레이션 기술 및 방식의 한계를 해결하고 컨테이너 기반 MSA 구조를 지원하는 PaaS 환경으로의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한다.


‘C-ATS’ 기술은 IaC(코드로써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여 대상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대상 정보와 생성될 기능을 사전에 설정된 표준 룰 기반의 프로토타입 플래이북 기능으로 AI와 연계 생성하고 제공하는 기술이다. 이는 지능형 DevOps 지원기술인 C-ATS 핵심 기술로 평가받으며, 장애 발생 시 원인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까지 포함되어 있다.


이와 함께 디노아이티는 현재 인프라 환경에 대하여 모든 플랫폼의 호환성을 가지고 있는 오픈소스 클라우드 플랫폼 추가 개발에 나서고 있다.


특히 향후 기업들이 고민중인 데이터 오너쉽을 보장할 수 있는 차세대 클라우드 개념의 ‘소버린클라우드’를 오픈소스 기반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적극 개발하여 국내 상용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 기관/기업에게 오픈소스플랫폼으로 전환하기 위한 개발도 진행 중이다.


관련 기술이 적용된 오픈소스 기반 클라우드 플랫폼과 ‘C-Flow’, ‘C-ATS’는 K8s 기반 PaaS 환경으로의 마이그레이션 자동화, 코드를 통해 데이터 생성 및 체계적 관리, 자동화된 백업/복구 및 장애 대응,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레거시 환경으로의 롤백 지원, 운영환경의 효율화, 생산성 증대, 생성형 AI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멀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지원등 클라우드 유연성을 극대화 하며 클라우드 서비스 상호 호환성을 보장한다.


전광석 솔루션개발(책임)팀장은 “해당 기술이 시장에서 지능화/자동화된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이 있어 솔루션을 더욱 고도화 하여 SaaS 형식으로 제공할 것”이라며 “고도화에 성공하면 멀티하이브리드클라우드 간 신속성과 유연성, 그리고 확장성을 보장 받어 기업의 비지니스에 리얼타임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벤처인증을 받은 해당 기술로 해외 진출을 계획하고 있으며, 회사의 벨류업을 위해 글로벌 리서치기업들과 기술 협의 및 협력를 위한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종열 디노아이티 대표는 “지능형 클라우드 및 운영환경 지능화에 대한 상품개발과 시장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며 “해당 기술은 얼어붙은 투자 시장 및 수요시장에 청신호로 IR 등 투자 협의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