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폴리테크닉대학 총장단 방문…전주시 "국제교류 교두보 역할"

전국 입력 2024-02-21 16:14:03 신홍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지역기관 대학·기업 방문 양 지역간 청년 인턴십 등 다양한 논의

싱가포르 테마섹 폴리테크닉대학 총장이 우범기 시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전주시]

[전주=신홍관 기자] 전북 전주시가 국제교류 교두보 확보를 위한 싱가포르와 교류를 확대하고 나서 관심이 쏠린다. 특히 우수한 인재 양성 및 일자리 창출, 교류 활성화 등을 위한 지속적인 교류에 협력키로 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는 피터 람(Peter Lam) 총장을 대표로 한 싱가포르 테마섹 폴리테크닉대학 관계자 5명이 21일까지 2박 3일간의 일정으로 전주를 방문했다.


테마섹 폴리테크닉 대표단의 전주 방문은 2022년 이 대학 학생 및 관계자들이 9박 10일 동안 전주를 찾은 데 이어 2년 만이다. 테마섹 폴리테크닉은 2021년 전주시와 관광·학술교류 MOU를 체결한 이후 전북대학교와 전주대학교 등 전주지역 대학들과 학술 및 학생 간의 교류를 추진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싱가포르 3년제 국립 전문대학으로 1990년 설립된 테마섹 폴리테크닉대학은 현재 1만3000명 정도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다. 이 대학은 응용과학과 비즈니스, 디자인, 공학, IT등 총 6개 분야에서 약 40개 과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AI와 같은 신규 영역과 더불어 디지털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 산업 역량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총장단의 이번 전주 방문은 시와 싱가포르의 미래도시비전을 공유하고, 국제교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 주요 목적이다. 방문단은 또 이번 전주 방문 일정 중 전주대학교와 별도의 협약을 체결하고 전북대학교와도 국제교류를 협의할 예정이다.


방문단은 전주 방문 이틀째인 21일에는 전주시청을 찾아 우범기 전주시장을 예방하고 관광 및 문화 교류, 글로벌 인재 양성 등 국제교류를 강화하기 위한 논의에 나서기로 했다.


우범기 시장은 “싱가포르 테마섹 폴리테크닉대학 관계자들의 전주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면서 “MOU 체결 이후 실질적으로 대학과 학생, 기업 등 다양한 분야의 교류가 추진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우수한 인재 양성 및 일자리 창출, 교류 활성화 등을 위해 적극 협력해나가자”고 당부했다.


이밖에 이번 방문 일정 중 전주한옥마을과 전주대학교, 전북대학교, 캠틱종합기술원 등을 찾아 국제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드론모빌리티와 탄소소재, 바이오헬스케어 등 다양한 신기술과 신산업 분야의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이상숙 전주시 국제협력담당관은 “싱가포르는 전주시와 인적 및 정책교류가 가장 활발한 국가 중 하나로, 도시국가로써 다양한 우수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지속적으로 교류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다양한 국가, 도시와의 국제교류 확대를 통해 본 싱가포르 사례처럼 전주의 다양한 기관, 기업, 시민 등의 국제활동 영역 확대를 위해 교두보 역할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knew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신홍관 기자 보도본부

hknew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