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리버드코리아, 2023년 해외 역직구 인기 쇼핑몰 및 상품 순위 발표

S경제 입력 2024-01-30 17:00:27 수정 2024-01-30 17:56:44 정의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왼쪽부터) 2023 해외 역직구 인기 쇼핑몰∙상품 순위, 김종익 딜리버드코리아 대표, 김재은 이사 [사진=딜리버드코리아]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솔루션 딜리버드코리아(대표 김종익)는 자사의 역직구 거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2023년 해외 역직구 인기 쇼핑몰과 상품 순위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딜리버드코리아가 공개한 인기 쇼핑몰∙상품 순위에 따르면 글로벌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아 거래한 쇼핑몰은 ‘위버스샵’이며 선호도가 가장 높은 상품은 ‘K-POP 음반’으로 나타났다.


딜리버드코리아가 공개한 2023년 거래 건수 빅데이터에 따르면 총 24만 3321건 중 역직구 판매량 1위 쇼핑몰로 연예기획사 하이브(HIVE)가 운영하는 커머스 플랫폼 ‘위버스샵’이 선정됐다. 두 번째로 인기가 많은 쇼핑몰은 중고 거래 플랫폼 ‘번개장터’로 역직구 시장에서도 중고 거래가 활발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케이타운포유, 개인 셀러, 지마켓 순으로 집계됐다. 


글로벌 소비자로부터 가장 주목 받은 상품은 ‘K-팝 음반(앨범·CD·DVD)’으로 나타났다. 상품 비중은 총 거래 건수의 약 20.5%로 K-팝 열풍이 역직구 시장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다음으로 포토카드와 매거진 등 K-팝 연계 상품, 열쇠고리 및 응원봉 등K-팝 파생 상품 순으로 거래됐다.


역직구 인기 상품 1위를 차지한 ‘K-팝 음반’은 인기 쇼핑몰 1위 위버스샵에서 가장 많이 팔렸으며, ‘K-팝 파생 상품’인 응원봉, 열쇠고리, 셔츠 등도 대다수 위버스샵에서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K-팝 연계 상품'으로 분류되는 포토카드는 위버스샵, 번개장터, 개인 셀러에서 높은 비중으로 취급됐고, 매거진은 케이타운포유, 위버스샵, 지마켓, 예스24 등에서 주로 거래됐다.


해달 조사결과 글로벌 소비자들은 ‘K-팝 음반’과 ‘K-팝 파생 상품’을 주로 기획사 운영 커머스 플랫폼에서 구매하지만, ‘K-팝 연계 상품’은 기획사 운영 커머스 플랫폼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종익 딜리버드코리아 대표는 “현재 여러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동일한 제품이 각각 다른 제품명으로 표기되고 일부 제품 정보가 누락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글로벌 소비자의 니즈와 소비 규모를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제품 정보를 체계화하고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딜리버드코리아는 제품명과 제품 이미지를 활용해 동일 상품을 파악하는 알고리즘을 개발, 현재 표준상품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중에 있다”며 “정확한 정보와 글로벌 소비자의 수요 데이터를 자사 입점 이커머스 플랫폼에 제공해 해당 쇼핑몰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장성하 샌프란시스코 주립대 마케팅학과 교수는 “K-팝의 인기로 글로벌 팬덤이 형성되면서 다양한 형태의 국내 쇼핑몰에서 K-팝과 관련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며 “국내 쇼핑몰들은 자사 쇼핑몰의 특성과 소비자 수요에 맞춰 취급 상품을 선정하고 구비한다면, 매출 성장은 물론 한국의 우수한 제품을 전 세계에 확산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