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최근 잇단 산재 사망사고 발생에 대책 마련 나서

전국 입력 2024-01-24 11:58:13 김정옥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산업재해 예방 긴급 현장점검 회의' 개최

부산시청 전경. [사진=부산시]

[서울경제TV=김정옥기자] 최근 3주간 부산에서 산업재해 사망사고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부산시는 24일 오후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부산광역본부 회의실에서 박형준 시장 주재로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긴급 현장점검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최근 3주 동안 부산지역에서는 10건의 산업재해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시는 지역 산업재해를 감축하기 위해 관계기관별 예방대책을 점검하고 실효성 있는 예방대책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날 긴급점검 회의에는 박 시장을 비롯해 부산고용노동청장,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이사장, 부산경영자총협회장, 건설협회장, 민간재해예방기관장 등 10여명이 참석한다.


회의는 지역 산업재해 발생 현황과 기관별 산업재해 예방대책 등을 보고받고 참석자들과 예방대책을 함께 점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참석자들은 ▲산업안전 거버넌스 활성화를 위한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역할 ▲안전을 습관화하는 안전 문화 정착의 중요성 ▲안전보건주체로서 사회구성원 모두의 책임 있는 역할 이행 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예정이다.


점검 회의에 이어 박 시장은 온천4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건설산업현장을 찾아 노동청, 공단 관계자와 직접 합동점검을 벌인다.


이와 함께 부산시와 부산지방고용노동청,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이날 70여곳의 산업현장을 방문해 3대 사고 8대 위험요인을 중심으로 안전보건 조치 준수 여부를 점검할 예정이다.


점검대상은 지자체 발주공사장, 20억원 이하 및 120억원 이상의 건설현장, 사망사고 취약 업종 중 유해·위험 기계·기구 또는 크레인 보유 제조·서비스 사업장 등이다.


합동점검에서 지적사항이 발견되면 우선적으로 현지시정을 요구하고 시정 조치가 불량하면 추가로 노동청 처분 등의 근로감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산업재해로 인한 안타까운 사고가 더 이상 반복되지 않도록 모두가 경각심을 갖고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며 "모든 근로자가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에서 일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부터 산재 예방에 초점을 맞춘 자기규율 예방체계를 구축하는 데 힘써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옥 기자 보도본부

kjo57100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