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사·SBS 주식 담보 제공”…태영건설 새 자구안

부동산 입력 2024-01-10 08:00:00 수정 2024-01-10 09:47:04 이지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TY홀딩스·SBS 주식 담보로 유동성 제공”

“과한 욕심 탓에 태영건설 어려움 겪었다”

채권단 반응 긍정적…“신뢰회복 출발점”

[서울경제TV=이지영기자]


[앵커]

태영그룹이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개시를 결정하는 제1차 협의회를 이틀 앞둔 오늘(9일)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태영건설을 살리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 하겠다며 추가 자구안을 내놓은 겁니다. 현장에 이지영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태영그룹이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개시를 위해 모든 조치를 다 할 것이라는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오늘 서울 여의도 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추가 자구안을 발표했는데, 태영건설을 살리기 위해 필요하다면 TY홀딩스와 SBS 주식을 담보로 유동성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한 것이 큰 뼈댑니다.


[싱크] 윤세영/ 태영그룹 창업회장

“(자구 노력이) 부족할 경우에는 지주회사인 TY홀딩스와 SBS 주식도 담보로 해서 태영건설을 꼭 살려내겠습니다. 말이 아닌 실천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핵심 계열사인 에코비트를 비롯한 주요 계열사 매각 등 기존 자구 계획 이외에도 다른 계열사 매각과 담보 제공을 통해 추가 자금을 확보해 태영건설에 투입할 계획을 밝힌 겁니다.


윤 창업회장은 채권단의 추가 자구안 요구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인 것에 대해서도 사과했습니다.


그러면서 “태영건설이 어려움을 겪는 건 과한 욕심에 더해 고금리와 경기 침체와 같은 요인으로 기존 부동산 PF 대출의 롤오버가 안 됐기 때문”이라며 남은 사업장을 잘 마무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싱크] 윤세영/ 태영그룹 창업회장

“저희 PF 사업장 중에 정리할 것은 과감히 정리하고 건실한 사업장들은 살려서 사업을 잘 마무리하겠습니다.”


채권단은 태영건설의 추가 자구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깁니다.


태영건설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태영그룹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첫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자구 계획 단 하나라도 지켜지지 않거나 실사 과정에서 대규모 추가 부실이 발견될 경우, 워크아웃 절차가 중단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개시가 결정되는 날은 이틀 뒤인 오는 11일입니다.


서울경제TV 이지영입니다. /easy@sedaily.com


[영상취재 강민우]

[영상편집 유연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지영 기자 산업2부

easy@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