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땅꾼의 땅땅땅] 개발지 토지 투자

오피니언 입력 2023-12-01 09:31:46 enews2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전은규 대박땅꾼Lab 소장. [사진=대박땅꾼Lab]

도로가 새로 나면 인근 땅값이 들썩입니다. 그러나 모든 땅값이 오르는 건 아닙니다. 어떤 지역이든 땅값이 오르기 위해서는 인구가 늘어나야 합니다. 보통 새로운 도로가 지나는 마을이나 산업단지 주위의 땅들부터 먼저 오릅니다. 이후 발전이 계속 진행될 경우 차츰차츰 주위로 확산 되지요. 그런데 인구가 많지 않거나 오히려 줄어드는 지방일 경우는 발전에 한계가 있으니 땅값이 오르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고속도로의 경우는 명암이 더욱 확실하게 갈립니다. IC 주위의 땅값은 오르지만 IC와 IC중간은 고속도로 진출입이 불편하고 오히려 차량 소음 피해만 보게 됩니다. 맞은편 땅과 고속도로로 분리되니 개발도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IC 주변은 가능성이 대단히 높습니다. IC가 들어선다는 것은 인근에 주거단지나 산업단지가 있다는 뜻이니까요. 아직 없더라도 앞으로 새로 단지가 조성될 계획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통이 편리해지며 오가는 사람들이 유입되면 IC 주위로 주유소나 식당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들어섭니다. 고속도로라는 호재를 가장 먼저, 직접 반영하는 땅이지요.


단,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IC가 생긴다고 무조건 주변 땅값이 오르는 건 아닙니다. IC에서 가까운 곳에 배후 개발지, 배후 산업단지가 있어야 합니다. 교통망 연결의 편의성 등의 이유로 개발지로부터 먼 곳에 들어서는 IC는 땅값 상승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배후도시나 산업단지가 없이 도로 연결을 위해 만든 IC는 투자 대상에서 제외해야 합니다.

또한 개발지에서 청사는 지자체 행정의 중심지로 유동인구가 많은 곳입니다. 한번 들어 서면 수십 년 이상 그 자리에 있다고 봐야 합니다. 군청 주위라면 이미 다 개발이 끝나 투자할 만한 땅이 없을 거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청사 앞에서 보면 다 개발된 도시처럼 보이지만 지도에서 반경 3km 안을 살펴보면 아직 개발되지 않아 논밭으로 남아있는 곳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도로를 따라 개발이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흐르며 개발수요가 늘어나고 도로가 확장되거나 새로 나면 제외되었던 논밭도 개발되곤 합니다. 주의할 점은 인구가 늘어나는 지자체여야 한다는 겁니다. 대규모 산업단지나 혁신도시가 들어서며 인구가 늘어나야 개발이 됩니다. 인구가 줄어 이웃 시군과 합쳐지는 곳이라면 지가 상승이 더딜 수밖에 없습니다. 


신도시나 신산업단지 등 개발지에서 반경 3km 이내의 땅을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개발지 중심에서 가까운 땅이 좋긴 하지만 이미 상당히 올라있을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적당한 거리에 있는 땅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으면서도 개발이 진행되면 곧바로 개발지 중심의 땅값을 따라잡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승탄력성이 뛰어나다는 뜻이지요.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안성 바우덕이휴게소는 상·하행선이 합쳐지는 랜드마크급 휴게소로 아울렛, 대형마트가 포함된 복합테마공간으로 꾸며질 예정입니다. 안성 바우덕이휴게소가 들어서면 이름 중심으로 3km 지역은 물류창고나 기타 시설이 들어설 가능성이 높습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