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국내 최초 그린수소 생산시설 구축

부동산 입력 2023-11-30 19:09:02 이지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삼성물산, 경북 김천에 그린수소 생산시설 구축

“생산·운송·저장 수소 밸류체인 전 과정 역량 강화”

그린수소 하루 0.6t 생산·저장·운송 인프라 구축

김천시와 ‘오프그리드 그린수소 생산·활용’ 협약

수소차 충전소·인근 연료전지 발전소 등에 공급

[서울경제TV=이지영기자] 
 

[앵커]

대형건설사들이 수소 생산기지 구축 사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건설업계는 속속 도입되는 탄소중립 정책에 대응하는 한편, 글로벌 시장 진출도 염두에 두고 수소 관련 사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번에 삼성물산이 국내 최초로 그린수소 생산시설 구축에 나섰습니다. 이지영 기자입니다.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신재생 에너지만을 활용해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시설을 구축합니다.


삼성물산은 오늘(30일) 경상북도 김천시에 태양광발전을 통해 얻은 전기, 즉 ‘오프그리드’ 신재생 에너지로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시설을 만든다고 밝혔습니다.


그린수소란 태양광과 같은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얻은 전기로 물에서 수소와 산소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이 전혀 없어 ‘궁극의 친환경 수소’라 불립니다.


삼성물산은 수소를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옮기는 과정에도 집중하는 등 수소 밸류 체인 전 과정에서의 역량을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경북 김천 태양광발전소와 연계해 하루 0.6톤의 그린수소를 생산하고 저장·운송하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삼성물산은 태양광 발전, 에너지 저장과 그린수소 생산시설 및 이를 연계하는 시스템 전체에 대한 기본설계, 운영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오늘 김천시청에서 김천시, 에너지 관련 기관 등과 함께 오프그리드 그린 수소 생산과 활용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삼성물산은 내년 12월까지 수전해 설비 등을 구축해 2025년 1월부터 실제 생산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생산된 수소는 수소차 충전소를 비롯해 인근 지역 연료전지 발전에 친환경 연료로 활용됩니다.


한편 삼성물산은 최근 세계 최대 액화수소탱크 설계 국제 인증을 획득하는 등 그린수소 밸류 체인 전반에 걸쳐 역량을 확보해 나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중동 지역과 호주 등 글로벌 시장에서 그린수소와 암모니아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 중입니다.


서울경제TV 이지영입니다. /easy@sedaily.com


[영상편집 김가람]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지영 기자 산업2부

easy@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