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백두대간수목원, 생태복원 등 ESG사업 앞장

S경제 입력 2023-09-14 08:52:10 정의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경북 봉화군 춘양면에 위치한 산림청 산하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소속기관인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의 ESG경영에 앞장서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개원한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아시아 최대 규모이자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수목원으로 고산식물의 수집, 보존, 전시, 교육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여기에 세계에서 단 2개뿐인 종자영구저장시설 ‘시드볼트’를 보유, 우리나라 종자뿐만 아니라 세계 야생식물 종자를 기탁받아 저장해 기후변화 및 자연재해로부터 후손들의 미래를 지키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의 미션은 ‘지속가능한 수목원·정원 가치 확산으로 국민 행복에 기여’로 이를 바탕으로 산림생물자원 보전·복원 및 지역상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표적인 산림보전 사업에는 유한킴벌리와 함께하는 구상나무 보전으로 지난 2021년부터 오는 2030년까지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내 현지외 보존원인 구상나무숲을 조성하고 구상나무 종자 수집 및 양묘, 전시회 개최 등 멸종위기의 구상나무를 지키기 위한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하는 내용이다.


산림복원 분야에 있어서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지난 2022년에 국내 최초로 자생식물을 활용한 산림생태복원 전략을 수립, 국내 유일 자생식물 공급 전담기관으로 지정됐다. 이 같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대한적십자사와 올해부터 5년간 산림생태복원사업을 추진, 복원 후 최소 10년간 점검을 통해 관리할 예정이다.


특히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지난 4월 경북 울진군 산불피해지에 인근에서 수집한 자생식물 종자로 키운 묘목 1,000그루를 식재한 ‘기부자의 숲’을 조성했다. 현재 수목원 측은 유한킴벌리, 대한적십자사 등 12개의 기업협업을 통해 산림보전기금을 확보해 국내 생태복원사업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지역농가 위탁 계약재배로 추진하는 자생식물 축제 ‘백두대간 봉자페스티벌’도 주요사업이다.


한창술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원장은 “3년 연속 ESG대상을 수상할 수 있었던 것은 수목원이 추진하는 산림생물다양성 보전 연구사업을 민∙관∙공 협력사업으로 확대해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발전시킨 점과 경북 봉화군 및 인근 지역의 농가와 협력해 연 2회 축제를 개최하는 등 지역의 경제와 문화 등 다방면으로 동반성장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와 같은 수목원의 전문 연구 분야 및 인프라를 살린 ESG사업으로 산림보전과 지역상생을 선도하는 기관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