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표본 선별' 이상한 여론조사…심덕섭 군수 '답 거부'

전국 입력 2023-07-10 15:20:12 신홍관 기자 2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모양성제 개선' 설문…행정력 동원 이어 '특정 표본' 의혹투성이

행정요원이 대상자 특정인 '콕 찍어' 설문지 건네며 응답 요청

배포에서 회수까지 2주간, 표본오차 등 표기없이 결과에 집중

고창 모양성 답성놀이의 한 장면. [사진=고창군홈페이지]

[고창=신홍관 기자] 전북 고창군이 지역 대표축제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실시한 여론조사 과정에서 전 행정력 동원<본보 6월14일, 7월5일 보도>을 넘어, 표본을 선별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여론 왜곡용 설문이란 지적이 뒤늦게 일고 있다. 특히 이 같은 막무가내식 행정에 무 대책으로 일관하고 있어 행정 불신을 초래하고 있다.


10일 고창군에 따르면 모양성제 행사의 문제점과 중장기 발전 및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별도 예산 2,200만원을 들여 전주대산학협력단을 통해 용역을 실시했다.


해당 용역은 모양성제 분야별 진단과 당면과제 발굴을 비롯, 단계별 추진방안 마련 등에 목적을 두고 진행됐고, 이 과정에서 군민 설문도 병행했다.


고창군은 용역 및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49년째 민간단체가 실시한 모양성제를 행정이 직접 주관하기 위해 예산안 명목을 전격적으로 바꿨다.


실제로 오는 10월 개최될 제50회 모양성제 관련 예산을 민간행사사업 보조금으로 편성했다가 본예산의 사업비 전체를 삭감하고, 2억 원을 늘려 명목을 바꿔 11억1,000만원을 지난달 다시 편성했다.


고창군은 이렇게 행정력을 낭비하며 반년도 지나지 않아 예산 명목 바꾸기 위한 근거로 여론조사 결과를 내세웠다.


하지만 이번 여론조사에서 일선 행정요원이 특정 주민을 향해 설문지 작성을 요청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인위적 표본 설정 의혹이 짙어지고 있다.


실제 지난 2월9일 읍사무소에서 설문에 응했다는 주민이 서울경제TV에 당시 상황을 알려오면서 표본 선별 정황은 사실임이 입증됐다.


해당 주민은 “읍사무소에 볼일이 있어 방문했는데 잠깐 기다리라면서 (설문지를) 작성해달라고 했다”며 “당시 읍사무소에는 사람이 꽤 많이 있었는데 나만 콕 짚어서 설문지 작성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연령층 안배를 위해 특별히 권유할 수도 있지 않느냐’라는 기자의 질문에 그는 “짧은 시간이 아니고 그곳에 머물러 있는 동안 주민들이 꽤 있었는데 다른 분에게 한 명이라도 권했으면 의심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의혹 사실을 뒷받침했다.


이와 관련 다른 군민은 “여러 번 읍사무소를 갔지만 반대파라고 찍어서 제외시킨 것 같다”며 “모양성보존회가 수십년간 진행하며 불합리한 점도 없진 않았지만, 민단단체 보조에 대해 손을 보면 될 걸 행정이 직접 관장하기 위해 여론조사를 왜곡하는 처사는 옳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서울경제TV는 ‘행정력 동원 및 표본 선별 문제점’에 대한 입장을 묻기 위해 심덕섭 군수 통화를 시도했지만 불통됐고, 이후 비서실 관계자를 통해 "기사를 쓰면 될 것 아니냐"라는 입장만 전해왔다.


한편 문제가 되고 있는 설문은 33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해 325부를 회수한 결과 개선 필요성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가 192명(59%)이고, ‘그렇지 않다’는 33명(10%)로 나타났다. 개선쪽이나 그렇지 않다 어느 쪽도 아닌 ‘보통’이라고 답한 사람도 100명(31%)이나 됐다.


또 축제 방향성 분야 질문에서 ‘대폭개선’ 78명으로 개선에 적극적 입장을 밝힌 응답자는 24%에 불과했고, ‘방향전환’은 142명(44%) '현 상황 유지'도 105명(32%)이나 됐다. 


이번 여론조사는 고창군 인구 5만2,000여 명중 330명에게, 그것도 선별적으로 응답을 받으면서 신뢰성을 크게 떨어뜨리고 있다. 여기에 응답률 말고는 ▲표본오차 ▲신뢰수준 등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은 것도 타 여론조사와 대조된다. 또 배포에서 회수까지 2주간의 기간을 둔 것도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어 불신투성이 여론조사란 지목받고 있다. /hknew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신홍관 기자 보도본부

hknew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