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SK·LS 합작 ‘SL에너지솔루션’ 설립 승인

산업·IT 입력 2023-07-06 10:50:05 수정 2023-07-06 10:51:58 김효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공정거래위원회]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는 6일 SK에너지와 LS일렉트릭, 대한그린파트너스, 삼천리자산운용 등 4개 사업자의 수소발전 관련 발전소 건설 및 운영 신설회사 SL에너지솔루션 설립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지난 621일 기업결합 신고를 접수해 심사한 결과, 해당 기업결합이 경쟁제한성이 없다고 판단해 5일 심사 결과를 회신했다.

 

SL에너지솔루션 지분 구조는 SK에너지LS일렉트릭이 각각 29.9%로 가장 높고, 대한그린파트너스와 삼천리자산운용이 각각 25.3% 14.9%이다.

 

SL에너지솔루션은 국내 도심지에 위치한 주유소, 유휴부지 등지에서 소규모 연료전지를 통한 수소 발전사업(300KW~10MW 규모)을 영위하기 위한 특수목적회사(SPC)이다.

 

청정수소 발전 의무화제도(CHPS)에 따라 개설되는 2024년 일반수소 발전 입찰시장에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공정위는 해당 신설회사 설립으로 향후 국내 일반수소발전 중 연료전지 발전 시장에서의 경쟁 사업자의 배제 및 진입장벽 증대 우려 등을 검토했다.

 

공정위는 연료전지 발전시장이 수소발전 입찰시장 연도별 구매량 산정 등에 관한 고시등에 따라 입찰 시장이 개설돼 다수의 민간 입찰자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 정부에서 입찰물량,구매자,구매량 등을 결정하는 구조인 점 등을 고려할 때 경쟁 제한 효과가 크지 않다고 판단했다.

 

이번 기업결합 승인을 통해 수소발전시장에서 다양한 민간기업들의 참여가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공정위는 앞으로도 친환경 에너지 등 신산업 분야의 시장진입 관련 기업결합에 대해서는 신속히 심사를 진행해 관련 시장 생태계 성장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효진 기자 산업1부

hyojean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