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경제정책방향] 성장률 1.4%로 하향…수출·금융 지원 확대

금융 입력 2023-07-04 20:29:15 김미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정부가 올해 우리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또다시 하향 조정했습니다. 대신 물가 상승률은 둔화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이에 따라 정부는 좀 더 적극적인 경기부양책을 담은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공개했습니다. 김미현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반년 만에 다시 내놓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1.4%.


기존 전망치 1.6%보다 0.2%포인트 내린 수치로,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1.5%)와 국제통화기금 IMF(1.5%) 등 주요 국제기구의 최근 예측치보다도 낮습니다.


올 상반기 수출과 투자가 당초 예상보다 좋지 않다고 평가한 겁니다.


정부는 이런 여건이 하반기에는 나아질 거로 봤지만, 불확실성도 크다고 말했습니다.


[인터뷰] 추경호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하반기에는) 성장세가 상반기보다 2배 수준 반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미국 중국 성장세 둔화, IT 경기 회복 지연 가능성,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 및 러·우 전쟁 지속 등으로 아직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올해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당초 전망치보다 0.2%포인트 내린 3.3%로 전망했습니다.


국제 원자재가격 안정 등에 힘입어 둔화 흐름이 나타나고 있지만, 누적된 공공요금 인상 압력 등은 부담이라는 게 정부의 진단입니다.


이 때문에 오늘 발표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는 ‘활력’을 주요 키워드로 적극적인 지원대책에 힘을 실었습니다.


공공기관의 내년 사업 집행은 올 하반기로 앞당기고 2조원을 추가로 집행키로 했습니다. 여기에 수출과 투자 활성화를 위해 무역 금융은 역대 최대인 184조원을 공급하고, 중소기업과 수출 다변화 성공 기업에는 대출금리 우대 등 금융지원을 확대합니다.


정책 금융은 기업은행과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을 활용해 하반기 중 당초 계획보다 13조원 확대한 144조원을 공급합니다.


이와함께 가계부채 등 취약부문에 대한 잠재리스크도 관리를 강화합니다.


연체 위기자를 중심으로 채무조정 특례제도를 운영하고 개인채무자보호법 제정을 추진합니다.


또 한계기업에는 이중과세 해소 등을 위해 구조혁신펀드 1조원을 집행하는 동시에 구조조정 활성화를 유도할 방침입니다. 서울경제TV 김미현입니다. / kmh23@sedaily.com


[영상취재 허재호 / 영상편집 유연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미현 기자 금융부

kmh2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