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청공무원노조, “공무원 보수 수년째 물가상승률에 못 미쳐”. . .처우개선 촉구

전국 입력 2023-05-24 13:40:39 김정희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23일 영덕군청 노조, 내년도 공무원 보수 인상 요구 성명서 발표

보수 정액 인상, 정액보조비 직급보조비 인상, 초과근무 수당 연가 보상비 민간 수준으로 동일하게 적용 등

영덕군청 전경. [사진=서울경제TV DB]

[영덕=김정희기자] 공무원들의 처우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전국에서 나왔다.

인사혁신처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9급공무원 필기 경쟁률이 17.9대 1로 작년보다 낮았고 5년 사이 응시자가 10만명 이하로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2021년 기준 MZ세대 1만여 명의 공직자가 공직에 발을 들인 지 5년도 채 되지 않아 줄사표를 낸 것이다.

이들은 낮은 보수로 인해 공직사회를 떠나고 있다.

공무원 노동자들은 수년째 물가상승률에도 미치지 못하는 보수인상률로 실질적인 보수삭감을 당해왔다.

지난해 공직에 발을 디딘 전북의 모 기관 9급 공무원 A씨의 5월 실수령액 197만 5천390원이라는 언론보도가 눈길을 끌고 있다.

총보수는 271만 7천500원이지만 이 가운데 건강보험과 공무원연금 등이 공제되면 실수령은 200만원이 채 되지 않는다.

미혼에 1인 가구인 A씨는 원룸에 살면서 보증금 500만 원에 월 30만 원씩 월세를 내고 여기에 공과금과 휴대전화비 등을 빼면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돈은 한 달 50만 원 남짓이라고 한다.

이런 가운데 영덕군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안창희, 이하 영덕군청노조)은 23일 정부에 내년도 공무원 보수와 관련한 주요 요구안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서 영덕군청노조는 정부가 코로나19와 고물가 등의 이유로 공무원 노동자에게 일방적 희생을 강요한 것을 반영해 '21년부터 '23년까지의 실질소득 감소분 누적치와 '24년도 소비자물가 전망치를 고려해 내년도 전체 공무원 보수를 정액으로 인상할 것을 촉구했다.

정액급식비와 6급 이하 직급보조비를 각각 8만원과 3만5000원씩 인상하고, 초과근무수당과 연가보상비의 산정 방식을 민간수준으로 개정해 하위직 공무원 노동자의 처우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적 지원에 나설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안창희 위원장은 "코로나19와 고물가 시대에 정부는 공무원 노동자에게 일방적으로 낮은 보수 인상을 통보하고, 무조건적인 희생만을 강요했다. 공무원의 희생으로 얻어진 결실이 마치 자신들의 업적인 듯 칭송만 늘어놓고, 공무원 노동자에게는 어떠한 보상도 주어지지 않았다"며 성토했다.,

그러면서 "올해 영덕군청노조는 공노총과 함께 그간 공무원의 희생에 대한 보상을 쟁취하는 원년으로 삼고, 요구안을 관철할 수 있도록 한여름 더위보다 뜨거운 투쟁을 전개할 것이다.“면서 ”정부는 이제라도 전국 120만 공무원 노동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우리의 요구안을 무조건 수용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영덕군청노조는 앞으로 정부가 요구안을 수용할 때까지 각종 홍보전과 1인 시위 등을 전개하고, 6월과 7월 공노총이 서울에서 진행하는 총력 투쟁대회에도 참석해 내년도 공무원 보수 인상을 위한 지속적인 투쟁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한편 영덕군청노조의 상급 단체인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석현정, 이하 공노총)은 지난 22일 용산 대통령집무실 일대에서 공무원 보수 인상 요구안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고, 공노총 소속 105개 단위노조도 전국 각지에서 기자회견 및 성명서를 발표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희 기자 보도본부

95518050@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