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갖고 그래”…소주업계, ‘울며 가격동결’

산업·IT 입력 2023-04-21 19:11:20 이호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할 말은 많지만 하지 않겠다.”

요즘 주류업체들의 심정이라고 하는데요.

소주 핵심 원료가격과 제반비용은 지칠질 모르고 오르고 있는데, 정부가 고물가를 이유로 출고가만 통제하고 있어 벙어리 냉가슴을 앓고 있습니다. 이호진 기자입니다.


[기자]

대한주정판매가 주정값을 올리기로 해, 정부의 가격통제에 대한 소주업계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 2월 소주 가격 인상 자제를 요청한 데 이어, 주류업계의 수익 상황과 독과점 구조에 대한 실태조사에 나서는 등 소주 가격 동결을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습니다.


반면, 지난해 말 있었던 제병업체들의 병값 인상과 최근 대한주정판매의 주정 인상에 대해선 별다른 입장을 표명하지 않았습니다.


주정 유통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대한주정판매는 지난 18일부터 주정 가격을 평균 9.8% 인상했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인상이며, 20년 만의 최대 인상폭입니다.


가격 인상을 자제해온 소주업계 입장에선 출고 가격의 10% 가량을 차지하는 주정 가격이 큰 폭으로 올라, 더 큰 압박감을 느끼게 됐습니다.


특히, 통상 주정 가격이 인상되면 소주값도 따라 올랐는데, 이번엔 정부가 고물가를 이유로 소주업계에만 서슬퍼런 감시의 눈을 뜨고 있어 부동자세만 취하는 모양새입니다.


[인터뷰] 서용구 /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

“소비재 가격이 원래 시장의 수요 공급에 의해서 결정되는 게 정상적인 매커니즘이지만, 우리는 종종 시장 외 요인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하이트진로와 롯데칠성음료 등 주류업체들은 아직까지 소주 가격 인상을 검토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소주 가격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주정의 가격이 큰 폭으로 인상된 만큼, 소주업계의 가격 동결이 오래가긴 힘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서울경제TV 이호진입니다. /hojinlee97@sedaily.com


[영상편집 김가람]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호진 기자 산업2부

hojinlee97@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