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중앙동, 1인 가구 일제 조사 추진…30년간 소식 끊긴 가족 재회

전국 입력 2023-04-07 09:57:11 김정호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A 씨 가족, 마지막 순간을 혼자 맞이하지 않도록 마음 써준 중앙동에 감사 전해

천안시 중앙동 행정복지센터는 30년 이상 가족들과 연락을 끊었던 A 씨가 가족들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왔다.[사진=중앙동 행정복지센터]

[천안=김정호기자] “30년간 소식도 모르고 지내던 동생을 만나게 해주고 홀로 마지막 순간을 맞이하지 않게 해준 배려와 관심 고맙습니다.”

 

충남 천안시는 지난달 27일 병마와 사투를 벌이다 세상을 떠난 A(61)씨의 가족이 천안시 중앙동 행정복지센터(이하 중앙동, 동장 장상문)에 감사인사를 전했다고 7일 밝혔다.

 

중앙동은 지난달부터 사회적 고립 가구 발굴에 중점을 두고 1인 가구 일제 조사를 추진하고 있다.

 

일제 조사를 시행하던 중 건설 현장에서 일용직으로 생활하다 갑작스러운 건강 악화로 음식물을 전혀 섭취하지 못한 채 힘들어하고 있는 A 씨를 발굴했다.

 

A 씨는 상급병원에서 치료해야 한다는 의사의 안내에도 불구하고 월세, 건강보험료가 연체되는 등 의료비 부담으로 병원 치료를 포기한 상태였다.

 

일제 조사를 위해 A 씨의 집을 방문한 중앙동 직원은 기력이 없는 A 씨에게 환자 건강식을 섭취하도록 도왔으며 대학병원에서 수술 등 치료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다.

 

중앙동은 A 씨에게 기초생활 수급 신청, 체납 월세와 건강보험료, 생계비와 의료비를 지원했다. 30년 이상 가족들과 연락을 끊었던 A 씨가 가족들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왔다.

 

가족들과의 만남도 잠시 A 씨는 병원 치료 중 지난달 27일 병환으로 숨을 거뒀다.

 

A 씨의 가족들은 집을 나가 30년간 소식도 모르고 지내던 동생을 만나게 해줘서 고맙다. 건강하게 퇴원했으면 좋았겠지만 큰 병원에서 제대로 된 검사와 치료를 받으면서 마지막 순간을 혼자 맞이하지 않도록 마음 써준 중앙동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장상문 천안시 중앙동장은 지난달부터 1인가구로 등록된 1857가구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상시적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철저한 관리체계 구축으로 1인 가구의 건강한 독립생활을 위해 지역사회 안전망을 확충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