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중·대형 조선소 5개사 참여

전국 입력 2023-02-27 15:29:38 김정옥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조선업 원활한 인력수급, 지속가능한 성장 발판 마련 평가

경남도청 전경.[사진 제공=경남도]

[부산시=김정옥 기자]울산시와 고용노동부는 27일 현대중공업에서 조선업의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을 위한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김두겸 울산시장,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권명호 국회의원, 조선업 원·하청사 10개사 대표,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관계 전문가 등 17명이 참석했다.

 

또 고용노동부, 울산시,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국내 중·대형 조선소 5개사와 해당기업 사내협력사협의회가 모두 참여했다.

 

특히 이번 상생 협약은 조선업의 지속가능한 발전, 숙련인력의 육성을 위해 원·하청 상생협력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공통의 인식 아래 원·하청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체결하게 됐다.

 

주요 협약 내용은 전문(·하청 상생을 위한 자발적인 협력), 공정과 연대의 실천, 원청과 협력업체의 상생협력 도모, 인력의 유입-육성-유지 시스템 구축, 조선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 모색, 조선업의 상생협력 체제 구축, 조선업 발전을 위한 장기과제, 이행평가 및 정부지원 등 총 8개 장으로 구성됐다.


김두겸 시장은
먹고 사는 문제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면서 오늘 상생협약이 우리 조선업 원·하청 근로자 모두의 먹고 사는 문제해결의 실마리가 되고, 더 나아가 우리 사회 전반에 퍼져 있는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의 희망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는 조선업이 최근 해외수주 증가 등으로 회복의 골든타임에 접어들었다고 보고 시정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지원하고 있다.


특히 시는
인력 유입-재직유인-숙련기술 형성의 선순환 체계구축을 통해 인력난을 해소하고, 고용을 안정시키는 것에 방점을 두고 총 3개 분야, 12개 사업(예산 122억 원)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조선업 인력양성을 위해
조선업 생산기술 인력양성사업’, ‘주력산업 우수기능인력 양성사업을 진행 중이다.

 

또 근로자 정착 지원을 위해 청년채용장려금 추가지원’, ‘조선업 내일채움공제’, ‘청년주거비지원’, ‘조선업 신규취업자 이주정착비 지원등을 시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조선업 기업지원을 위해 조선업 고용위기 대응사업’, ‘조선업 일자리 도약장려금’, ‘숙련퇴직자 재취업 지원금’, ‘조선업 활력 지원사업’, ‘조선업종 경영자금 지원’, ‘조선업종 특례보증등을 추진하고 있다. /kjo571003.naver.com

 

조선업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을 위한 상생협약 체결식이 27일 현대중공업에서 열렸다. [사진 제공=울산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옥 기자 보도본부

kjo57100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