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발전시민연대 성명 "시민 우롱한 강임준 시장 구속수사하라"

전국 입력 2022-12-22 10:57:23 수정 2023-01-10 09:18:50 이인호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강임준 시장 관련 첫 재판 앞두고 시민단체 "구속 수사" 촉구

22일 오전 8시 군산발전시민연대 소속 회원들이 강임준 시장에 대해 구속 수사를 촉구하는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이인호 기자]

[군산=이인호 기자] 군산발전시민연대가 "군산시정을 만신창이로 만들고 시민을 우롱한 강임준 전북 군산시장에 대해 구속수사하라"는 입장을 밝히고 나섰다.

22일 오전 8시 전주지방법원 군산지원 정문 앞에서 군산발전시민연대 관계자들이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이인호 기자]

군산발전시민연대는 22일 오전 11시20분 강임준 시장 관련 첫 공판이 열리기에 앞서 성명서를 배포하고 재판에 열릴 군산지방법원 앞에서 피켓 시위를 벌였다.

강임준 시장은 공직선거법위반 혐의로 검찰에 의해 지난달 28일 기소돼 이날 법원에 출석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시민연대는 “지난 5월 김종식 전 도의원의 양심선언으로 시작된 이 사건은 이후 강 시장 측근들이 거액의 금품보상을 조건으로 제시하며 김 전의원을 집요하게 회유한 행위가 들통나 모든 시민들이 커다란 충격에 빠지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태양광발전사업에 충실해야 될 본연의 임무는 내팽개치고 시장선거관련 회유행위를 한 자에게 대기업 공장폐쇄와 코로나 사태속 피눈물어린 군산시민의 혈세로 지급한 급여를 꼬박 꼬박 받고 있었다는 사실은 전 군산시민을 분노하게 했다"며 목청을 높였다.


또한 "하지만 임명권자인 군산시장은 서지만 대표는 본인과 관련이 없고 또한 김 전의원에게 돈을 준적이 없다는 말만 앵무새처럼 되풀이하며 지금까지 군산시민들에게 단 한 번의 사과도 없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군산시민이 분노하는 이유는 단지 공직선거법 위반의 문제만이 아니다. 강 시장 재임 지난 4년 동안 군산시정은 만신창이가 됐다. 강 시장의 부임 시기 군산시는 GM대우의 갑작스러운 공장폐쇄와 현대중공업 철수로 군산 경제가 뿌리째 흔들리고 있었고 이런 와중 ‘코로나19’가 발생해 시민들은 아사 직전의 최악의 상황에 놓여 있었다"고 토로했다.


특히 "군산시는 이런 위기 속에서 시장 측근 비리 관련 2차례의 시청 압수수색, 태양광 사업에서 제강 슬러그 폐기물 논란과 이로 인한 시민펀드 무산, 태양광 사업 관련 2개월간 유례없는 감사원 감사, 옥계천 토지보상 거대 비리 의혹으로 고소 고발, 시 국장의 외부기관 회의에서 폭언 폭행 사건, 특정업체 공사 독점 의혹, 요트 성 추문 관련으로 시의원 고소, 각종 인허가 비리 의혹, 3년 연속 내부청렴도 꼴찌에 하다 하다 시장이 시민과 쌍욕 하며 싸움박질을 하는 등 파행의 연속으로 4년여 동안 하루도 조용한 날이 없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결국 시민들은 희망을 상실당하고 커다란 좌절감 속에 하루하루 스스로 살아남기 위해 피눈물을 흘려야만 했다. 이 와중에 강 시장은 재임에만 혈안 돼 선거 기간 중 시의원 후보 공천 개입 논란을 일으키고 급기야 금품 살포로 인한 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하루가 급박한 지역 경제와 민생은 또 다시 뒷전으로 팽개쳐 버려쳤다"고 성토했다.


아울러 "압수수색 직후 서지만 대표는 시민발전(주) 대표를 사임을 했지만 실제 시민발전(주)가 출자한 육상 태양광 사업 SPC 법인의 대표직은 사임하지 않은 체 권한을 계속 유지 행사하고 있다"고 하고 "이는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돼 정상적인 시민발전 대표직 수행이 어려워 물러난다는 취지에 위배 될 뿐만 아니라 시민을 완전히 기만하고 농락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강 시장은 또 다시 시민발전 신임 대표이사를 자기 말에 충실한 현직 공무원을 명퇴시켜 선임하려 한다는 사전 내정설이 파다하게 퍼지고 있고, 서지만 대표 선임 사전 내정설이 공모 몇 달 전부터 파다하게 퍼졌지만 당시 강 시장은 낭설이라며 강력하게 부인했다"면서 "그러나 결국 그 낭설은 사실이 됐고 신재생에너지 경험도 없는 안경점 사장이 선임돼 태양광 사업은 엉망이 되었음에도 사과나 반성은커녕 똑같은 방식으로 사람만 바꿔 시민발전 비리를 감추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밖에도 "강 시장은 해당 사건과 관련 공안검사 출신 변호사 등 총 3명을 선임했고 서지만은 6명, A 모 씨는 3명, B 모 씨는 2명 등 총 14명의 변호사를 선임했다"면서 "시장은 시민을 대표하는 직책이며 시민 안전과 이익을 대변하고 시민 명예를 지켜야 될 막중한 책임이 있다"며 반발했다.

군산발전시민연대 구속수사 촉구와 관련 입장을 듣기 위해 강임준 시장에 통화를 시도했지만 받지 않았고, 시민단체의 '구속 수사 촉구에 대한 입장'을 묻는 메시지를 보냈지만 답은 오지 않았다. /k9613028@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인호 기자 보도본부

k9613028@sedaily.com.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