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공노, 원주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및 정원 조례 개정 입법 예고에 관한 입장 발표 ... "기대보다 걱정 앞서"

전국 입력 2022-08-19 12:50:46 강원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원주시청공무원노동조합 사무실.[사진=원공노]


[원주=강원순 기자]원주시청 공무원노동조합(이하 원공노)은 지난 17일 원주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및 정원 조례 개정 입법 예고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기대보다 걱정이 앞선다"고 19일 밝혔다.

원공노는 "입법예고 하루 만에 여러 가지 불만이 노동조합에 접수됐다"며 "통폐합 된 부서 직원의 사기저하 호소는 물론이고 조직개편 때마다 국별 부서 수 조정 타깃이라고 서운해 하는 직원과 격무에 시달려 분과를 기대했으나 변화가 없어 실망한 부서 직원도 있다"고 했다.  

또한 "입법예고 기간이 5일밖에 안되는 것도 의견을 수렴하기 부족한 시간이라는 지적이 있으나 다행이 아직 수정할 시간이 있어 제기된 문제들을 검토해 반영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원공노는 "개정안 중 경제문화국을 경제국과 문화국으로 분리하는 것에 대해 인수위원회에서 경제부서의 역할 변화를 강조했기 때문에 경제와 문화의 분리는 예견된 일이었다"며 "문제는 인구 30~50만인 원주시가 6개국을 초과할 수 없다보니 분리되는 국이 있으면 통합되는 국도 있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나 "건설교통국과 도시주택국이 도시국으로 통합됐으나 두 개 국을 구성하던 부서는 대부분 그대로 유지 됐지만 부서 간 통합은 거의 없었던 것은 시 행정에 꼭 필요한 부서라는 반증일 것"이라고 평가 했다. 

또 '투자유치과' 신설은 "민선8기가 기업유치에 진심이고 이를 위해 의지를 보이는 상황에서 경제 파트만 담당하는 국을 선보이는 것은 이해할 수 있으나  문화국 내 문화적 성격을 띤 부서는 문화예술과, 관광과, 체육과 밖에 없어 무척 당황스럽다"고 덧 붙였다.

더불어 "도시재생과, 교통행정과, 대중교통과의 문화국 배치는 국별 통폐합에 따른 조정의 성격이 강하다"며 "경제문화국을 경제국과 문화국으로 나눠야한다는 강박에 가까운 의지가 건설교통국과 도시주택국 통폐합으로 이어진 모양새 같다"고 했다.

특히 "문화국은 이름에 맞는 부서가 배정 되도록 바꿔야 한다"며 "내부 구성원도 이해할 수 없는 부서 조정안을 시민들에게 선보일 수는 없는 일이므로 수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원 조례 개정안에 대해서는 "별정직 4명과 전문경력관 1명이 추가되는 부분에 직원들이 관심을 보였고 능력 있는 직원이 채용돼 원주시 발전을 이끌어가기를 희망한다"며 "원공노는  시정이 자리잡아가는 과정에서 조합원들의 목소리를 더 많이 전달 하겠지만  무조건적인 반대는 하지 않겠으나 필요한 역할은 하겠다"고 설명했다./k1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강원순 기자 보도본부

k10@sead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